부평구,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 진행
부평구,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 진행
  • 임영화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1.04.13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부평구청

(인천=임영화기자)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13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지역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오는 2023년까지 사업비 약 566억 원을 들여 부평1동 행정복지센터에서부터 부평구청까지 약 1.2㎞ 복개구간의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아울러 구는 179억 원을 투입해 부평동 일원의 하수도 재정비사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부평구는 ‘자연과 이야기하면서 걷고 싶은 하천 굴포천’을 슬로건으로 부평지역 문화자원과 연계한 도심휴식지 및 친수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 복개구간 철거로 옛 물길을 복원하고,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 및 생물다양성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부평1동 행정복지센터에서부터 부흥로까지의 1구간에는 생태·문화 체험구간이, 부흥로부터 백마교까지의 2구간은 생태관찰·탐방구간으로 수변생태공간이 조성된다. 끝으로 백마교에서부터 부평구청까지의 3구간은 자연생태 복원구간으로 진행된다.

굴포천 곳곳에는 문화광장으로 활용할 주민참여마당을 비롯해 징검다리, 도시 숲, 생물서식처, 전망테라스, 수변쉼터마당 등이 조성돼 주민들이 편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구는 현재 굴포천 복원을 위한 행정절차를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공사 입찰을 공고한 상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하천복원 및 공간계획, 하천유지용수계획, 하수정비 계획, 시설물 및 식재계획, 대체주차장 확보계획 등에 대한 전문가 등의 질의·응답과 의견수렴이 진행됐다.

특히 복원사업으로 인한 복개구간 주차장(743면)의 대체 주차장 문제 관련 복원 공사 기간 중 캠프마켓 부지와 굴포천 우안, 도시 숲 조성 노상공간, 개방주차 등으로 658면을 확보해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구는 공사 구간을 한꺼번에 철거하는 것이 아닌 내년부터 복원구간의 상류부부터 순차적으로 상판을 철거한 후 생태하천 복원공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주차대란이 집중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부평구는 올해 상반기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2021년도 5월 말께 사업에 착공해 2023년 말 준공을 목표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차준택 구청장은 “굴포천 복원을 통해 도시재생을 촉진하고, 부평이 생태·경제·문화 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