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걸 차관 "자영업자 손실보상, 재난관리기금 활용방안 검토"
안도걸 차관 "자영업자 손실보상, 재난관리기금 활용방안 검토"
  • 이흥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1.04.1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이 '제1회 재정운용전략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이 '제1회 재정운용전략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경인매일=이 흥기자) 기획재정부 안도걸 2차관이 자영업자들의 손실을 보장키 위한 자영업자 손실보상제를 두고 "예비비로 지원하는 방식은 한계가 있고 보다 안정적인 방식이 필요하다"며 "국가재난관리기금 등 형태의 주머니를 쓸 수 있는지 등을 검토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정부세종청사에서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가진 안 차관은 "지금까지는 예비비로 주고 부족하면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한다든가 했는데 이런 방식은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재난관리기금 활용의 필요성을 역설한 것이다.

안 차관은 "관련 의원입법도 있는데 장점이 많은 방안이라고 본다"며 "4월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법개정 논의가 있는데 거기서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지원책의 필요성도 언급한 그는 "노란우산공제라고 중기중앙회에서 폐업 시 공제해주는 제도가 있는데 이를 조금 더 활성화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더 나가서 민간보험 시장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하겠다"며 "중층적 지원 체계를 만들기 위한 연구용역을 4월쯤 재정관리국 통해서 발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재정준칙이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는 사항에 대해 "재정 체력을 보강하는 노력이 시급하고 그런 차원에서 입법 법안을 제출했다"며 "국회에서 잘 대응해서 합리적인 내용과 수준으로 장치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재정운영전략위원회에 대해서도 언급한 그는 "재정운영전략위원회를 상시 가동하겠다"며 "(위원회를)재정정책과 중요한 재원을 배분하는 이슈들에 대해서 관계부처와 민간전문가들 같이 모여서 협의하고 토의하고 결정하는 정책플랫폼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가능한 경우 재정관련 이슈는 이 플랫폼을 통해 말씀 전달하고 체계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고, 예측가능성도 있도록 하겠다"며 "월 1회 위원회를 개최하고 재정관리 이슈들이 상당부분 거기서 논의되고 토의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흥 기자
이흥 기자 다른기사 보기
kmaeil86@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