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인구 11만명 넘는 오포읍 분동 주민의견 수렴
광주시 인구 11만명 넘는 오포읍 분동 주민의견 수렴
  • 정영석 기자 aysjung7@kmaeil.com
  • 승인 2021.04.1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기관 의뢰 1200명 표본, 조사원 개별면접으로 의견 파악

(광주=정영석기자) 광주시 오포읍의 행정구역 개편을 놓고 고심 중인 광주시가 주민설문을 통해 분동(分洞)의 가닥을 잡기로 했다.

광주시는 인구 11만명이 넘는 오포읍의 과밀행정구역 해소를 위해 올 말까지 행정구역을 개편키로 하고 주민의견수렴에 나섰다.

행정구역 개편안은 기존 오포읍을 폐지하고 4개의 동(洞)을 설치하는 방안과 신현리와 능평리만 분동하고 나머지는 읍으로 존치하는 방안 등을 놓고 주민들의 의사는 묻는다는 것.

이를 위해 시는 지난 7일부터 전문기관을 통해 19세 이상 오포읍 주민 1200명을 표본으로 성별, 연령별, 거주지별 인구비례를 할당한 조사가 실시되고 있는 것.

시는 2019년 당초 ▲신현동(신현리) ▲능평동(능평리) ▲오포1동(고산리,추자리,문형리) ▲오포2동(양벌리,매산리) 등 4개 동으로의 전환을 검토했었으나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도 상당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동 전환을 원하는 주민들의 목소리는 강하게 표출되는 반면, 반대하는 주민들은 적극적인 의사표현이 없다”면서 “조사원의 개별면접을 통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오면 오포읍 법정리마다 주민들의 의견이 파악될 것”이라고 말했다.

설문조사는 5월 6일까지 진행되며, 시는 이를 토대로 오포읍 행정구역 개편안을 마련, 시의회 동의를 얻어 경기도 및 행안부 등 상급기관의 승인절차를 밟아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