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박원순 성폭력 사건 공식 사과… 책임자 문책 및 피해방지 약속
오세훈, 박원순 성폭력 사건 공식 사과… 책임자 문책 및 피해방지 약속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1.04.20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고(故) 박원순 전 시장 재직 당시 성폭력 피해와 관련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고(故) 박원순 전 시장 재직 당시 성폭력 피해와 관련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경인매일=김도윤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관련한 성희롱 의혹에 대해 서울시를 대표해 공식 사과했다. 당시 서울시의 대처와 박 전 시장의 장례 등도 함께 부적절했음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재발방지를 위한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등 관용을 베풀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오 시장은 20일 긴급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전임 시장 재직 시절에 있었던 성희롱, 성폭력 사건에 대해 서울특별시를 대표해 현직 서울시장으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힘든 시간을 보낸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오 시장은 취임 당시 피해자 면담을 따로 진행했고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신속하게 해당 사건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은 서울시의 오명을 지우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또한 피해자의 복귀 시점이 다가오는 상황에서 책임소재를 확실히 하고 2차 피해를 방지 하기 위한 명확한 입장이 담긴 사과라는 뜻이다. 

이날 브리핑에서 오 시장이 밝힌 "즉각적인 대처는 물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대해서도 서울시 대처는 매우 부족했다"는 입장과 "설상가상으로 전임시장의 장례를 서울시 기관장으로 치르고 서울광장에 설치된 분향소를 보면서 피해자는 절망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지적은 명확한 책임소재를 나타냈다는 관측이다. 

당시 서울시 기관장으로 치러진 박 전 시장의 장례는 야권과 여성단체 등에서 문제제기를 해왔지만 반대 의견에 부딪혀 번번히 유야무야 잊혀져가는 상태였다. 

그러나 오 시장이 서울시장으로서 공식 사과를 함과 동시에 서울시의 대처, 장례식 등에 대한 문제까지 입장을 밝히면서 박 전 시장이 이번 사건의 책임자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하지만 이날 브리핑으로 인해 당분간 박 전 시장의 무혐의를 주장하는 이들과 충돌은 빗겨갈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오 시장은 이날 피해자 지원 방안은 물론 앞으로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도 약속했다. 그는 "과거 성비위 사건이 발생할 때 적용했던 전보발령 등 조치가 아닌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즉시 도입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또한 "성비위 사건 신고 핫라인 개통과 성희롱, 성폭력 교육과 관련해 본청 뿐 아니라 본부 및 사업소, 그리고 공사와 공단은 물론 출연기관의 전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100% 이수 의무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피해자가 복귀해 어색한 대접을 받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며 저의 사과를 계기로 달라진 서울시가 될 것이라는 믿음을 드리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