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종부세·보유세 커다란 부담...징벌적 세금은 부작용 낳아"
송영길 "종부세·보유세 커다란 부담...징벌적 세금은 부작용 낳아"
  • 이관희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1.04.26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자/뉴스핌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자/뉴스핌

(경인매일=이관희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로 나선 송영길 의원이 종부세와 보유세를 두고 "종합부동산세나 보유세라는 것은 실현되지 않은 이득에 대해서 과세를 하기 때문에, 집은 가지고 있지만 현금 소득이 없는 사람들에게 커다란 부담을 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시사스페셜)에 출연한 송 의원은 "양도소득세도 올려버리고 보유세도 올리니까 오도 가도 못하는, 출구가 없어진 것 아니냐는 논란이 있다"며 "이런 부분을 잘 조정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 의원은 "실수요자들이 집을 가질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주지 않으면 현금 부자들이 다 '줍줍' 해간다는 것"이라며 "그러니까 생애 첫 주택 구입을 하는 실수요자들에 한해서 주택담보대출비율(LTV)를 완화시켜서 자기 집을 가질 수 있는 사다리를 놔야 한다고 강조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렇다면 '그로 인해서 집값 상승의 요인이 생기는 것 아닌가' 하는 주장은 송영길의 '누구나 집' 프로젝트를 결합시켜서 해결할 수 있다"고 힘줘 말했다.

부동산세금이 징벌적 세금이 아닌가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는 "세금을 징벌적 수단으로 쓰는 것은 다른 부작용을 낳을 수가 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동산 유동화를 통해 미실현 이득에 대한 과세의 과세기간을 이연시키고, 시점을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금 보통의 우리가 조세 정책의 기본은 보유세는 늘리고, 거래세는 줄여서 시장을 활성화 시키는 건데, 양도소득세는 거래세와 보유세의 중간적 존재"라며 "이런 부분을 잘 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송 의원은 또 청와대와 여당의 관계에 대해서도 입을 열고 "청와대와 대통령과 교감을 통해, 정부의 방침을 국민들에게 잘 설득하고, 또 입법으로 뒷받침하는 면이 있다고 한다면 쌍방향으로 돼야 된다"며 "민심을 제대로 수렴해서 대통령과 청와대에 가감 없이 전달하는 역할을 당이 해야 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이 청와대의 눈치를 많이 본다는 지적에 대해서 그는 "그러다 보면 그게 대통령을 돕는 게 아니라 결과적으로 나중에 정부 전체에 오히려 더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