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후보자 "종합적 주택 정책 마련할 것...종부세 완화도 그때 생각"
김부겸 총리 후보자 "종합적 주택 정책 마련할 것...종부세 완화도 그때 생각"
  • 김균식 기자 kyunsik@daum.net
  • 승인 2021.04.30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뉴스핌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뉴스핌

(경인매일=김균식기자)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여권 일각에서 나오는 종부세 완화론을 두고 "세제 한 분야만이 아닌 모든 분야를 포함한 종합적인 주택정책을 만들어 손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거래소 정상화 때 엄격한 기준를 도입하고 은행계좌 입출금 방식으로 사실상 제도권으로 끌어 올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금융감독원 연수원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난 김 후보자는 "부동산 정책은 어느 하나를 떼어내서 볼 게 아니라 과도하게 상승한 집값 자체를 어느 정도 안정시키고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종부세 완화론에 대해서는 세제와 공급대책, 신도시를 총괄하는 종합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혀 완화론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그동안 김 후보자는 집값 안정이라는 대원칙 아래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다소 모호한 입장을 보였으나 이날 밝힌 입장에 따르면 당장 종부세를 완화하는 방식이 아닌 종합 대책을 만들 때 종부세 완화도 검토해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어 가상화폐를 두고 그는 '사실상 제도권화'를 꺼내 들며 "전 세계적인 추세를 볼 때 불법이라든가 탈법의 지대에 두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화폐나 금융 상품처럼 취급하는 나라는 없다"며 "우리도 9월에 거래소를 정상화할 예정인데 엄격한 자격과 투명성을 요구할 것이고 반드시 은행 계좌로 입출금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올 1분기 GDP증가율이 1.6%를 기록한 것을 두고 노동자와 기업인들을 비롯한 국민들에게 감사를 전한 그는 "코로나19의 고통 속에서도 경제활동을 이어가 준 국민들게 감사함과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며 "빠른 백신 확보와 접종으로 국민들이 일상으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 아마 정부의 중요한 임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남북관계에 대해서도 입을 연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4.27 판문점 선언' 3주년을 맞았지만 경색을 넘어 아무런 진전이 없는 현 상황을 안타까워하며 "아예 진전이 없는 현 상황 자체에 대해 상당히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국회비준동의 문제는 아무래도 청문회 과정에서 답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