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e한눈에 시민 맞춤형 데이터 서비스로 확대
인천시, 인천e한눈에 시민 맞춤형 데이터 서비스로 확대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1.06.03 0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수)「인천e한눈에 2단계 구축」을 위한 사업계획 보고회 개최
박남춘 인천시장이 인천e한눈에 2단계 구축을 위한 사업계획 보고회를 인천 시청에서 개최하고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가 인천시민이 관심 있어 할 인천 주요 사업 추진상황을 PC・모바일 등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대시민 서비스 ‘인천e한눈에’ 웹사이트 컨텐츠를 확대・보강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2일 박남춘 인천시장 주재로‘인천e한눈에 2단계 구축’을 위한 사업계획 보고회를 시청에서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시청 관계자를 비롯해 자문위원인 정준화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신유현 인천대학교 교수,  석종수 인천연구원 연구부장, 채은경 연구위원, 박소아 ㈜바이브컴퍼니 본부장이 참석했다.

시는 이번 2단계 구축사업에서 20개 부서로 구성된 실무추진단 TF를 운영, 시민생활에 밀접한 콘텐츠를 신규 발굴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청년, 노인, 여성과 같은 수요자의 관심에 따라 주요사업, 인구현황, 시설현황, 제공혜택 등을 하나의 화면으로 제공하고 ▲실시간 연관뉴스, 주요 사거리 교통 CCTV, 시설현황 등의 콘텐츠도 대폭 확대 개방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내부에서만 활용했던 빅데이터 분석결과도 신규로 시민에게 개방하고, 데이터 활용을 높이기 위한 SNS 공유 및 파일 다운로드, API 연계, 모바일 검색 기능도 구현하기로 했다.

새로운 웹서비스는 올해 10월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시험운영을 거쳐 12월에 시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월 개통한‘인천e한눈에’는 ▲살기 좋은 도시 프로젝트 ▲도시현황 ▲도시 시설현황 등 인천의 각종 정보를 PC 뿐 아니라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웹사이트다.

‘살기 좋은 도시 프로젝트’의 경우 수도권매립지 종료・먹는 물 수질 개선 등 인천 시민이 관심 있어 할 66개 주요 사업의 추진상황에 대해 지도기반 위치정보, 이미지, 동영상, 보도자료, 관련 문서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다.

‘도시현황’은 상수도 수질, 도로교통, 대기현황 데이터와 ‘도시 시설현황’ 50종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시정지표와 경제지표도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무원들이 업무에 사용하는 여러 내부 시스템들을 연계하고, 지도, 차트, 문서 등 다양한 형태로 243종 85만여 건의 행정 데이터를 가감 없이 공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8만여 명이 접속하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날 보고회에서 박남춘 시장은“실무추진단과 자문위원들의 많은 생각과 의견들을 모아 수요자 관점의 양질의 데이터를 발굴, 시민중심의 데이터 특별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