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백신접종 완료 치매환자 대상 인지재활 교육 실시
구리시, 백신접종 완료 치매환자 대상 인지재활 교육 실시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1.06.1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악화 방지를 위한 인지재활 프로그램 테블릿을 이용한 비대면 교육
구리시는 7일부터 백신접종을 완료한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 태블릿을 활용한 치매악화방지 인지재활 교육을 개시했다고 전했다. (사진=구리시)
구리시는 7일부터 백신접종을 완료한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 태블릿을 활용한 치매악화방지 인지재활 교육을 개시했다고 전했다. (사진=구리시)

(구리=조태인기자) 구리시는 7일부터 백신접종을 완료한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 태블릿을 활용한 치매악화방지 인지재활 교육을 개시했다고 전했다.

인지 재활 프로그램은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 완료 어르신의 가정을 방문하여 태블릿 PC 사용법과 프로그램 훈련과정을 1:1로 교육 후, 대상자 스스로 주 2~3일, 하루 한 시간씩 한 달여 간 집중학습을 실시하여 주의력, 기억력, 집행기능 등 인지 재활훈련 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 사업은 비대면·디지털로 급변하는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어르신의 디지털 적응을 돕기 위해 시행되는 사업으로, 대면 프로그램 중단 장기화로 인한 쉼터 이용자 및 신청 대기자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치매 악화를 방지하고자 가정에서도 손쉽게 스스로 할 수 있는 인지 재활 전문 프로그램이 내장된 전용 태블릿 PC를 지원한다.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는 사후 인지검사를 거쳐 개인별 점수 변화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효과성을 평가하고 사후 관리까지 연계하는 등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어르신의 인지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아울러 간호사와 작업치료사로 구성된 전문 인력이 참여자 개인별로 유선모니터링하면서 진행 상황과 애로사항 등을 파악하고 학습을 격려하는 피드백도 제공한다.

안승남 시장은“경증 치매 어르신의 인지 기능 강화와 더불어 정서 지원 및 삶의 질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건강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치매 조기 검진 및 상담, 치매 치료비 지원 등 치매 관련 문의 사항은 구리시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