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석의 기자수첩] 전 국민 '방역 총력전'으로 코로나 4차 대유행 맞서야
[정영석의 기자수첩] 전 국민 '방역 총력전'으로 코로나 4차 대유행 맞서야
  • 정영석 기자 aysjung7@kmaeil.com
  • 승인 2021.07.12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영석 기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12일부터 2주 동안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최고 단계인 4단계로 시행하고 있다.

정부가 12일부터 2주 동안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 두기를 최고 단계인 4단계로 두 단계나 올려 시행하고 있다.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사상 초유의 사태다. 지난해 1월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가장 강력한 수준의 방역조치다. 최근 하루 신규 확진자가 사흘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무섭게 폭증하면서 방역 전선에 최대 위기를 맞았기 때문이다. 전 국민이 방역 당국과 함께 4차 대유행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 진력할 때다.

전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8일 기준 1275명, 9일 1316명, 10일 1378명, 11일 1324명으로 사흘 연속 최대치를 경신했다. 사흘째 1300명대를 이어가며 심상치 않은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상반기 백신 접종률이 정부 목표치를 초과하자 방역에 대한 긴장감이 느슨해진 데다 일반 코로나바이러스보다 감염력이 더욱 강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한 탓이다. 정부가 수도권 거리 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 이유로 “4차 대유행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을 만큼 엄중한 상태다.

상황이 나아지기는커녕 최악으로 나빠진 건 정부가 백신 접종을 과신하며 내수 진작을 위해 어설프게 방역 완화 신호를 내놓은 게 주 요인으로 보인다. 정부와 방역 당국은 오판과 실기에 대해 뼈저리게 반성하고 4차 유행을 억제하기 위해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수도권 4단계 거리 두기는 서울 중심의 확산세가 전국으로 번지지 않도록 방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오후 6시 이후에는 2명만 모일 수 있어 사실상 야간 외출 금지령에 가깝다. 여기에는 직계가족도 예외가 아니다. 선제적인 방역조치를 놓쳐 아쉽지만, 지금은 방역의 둑이라도 잘 지켜야 한다. 전 국민이 시·도별 거리 두기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길 바란다.

우리는 지난 1년 6개월간 정부나 국민들의 방심으로 인해 코로나19 진정세가 확산세로 반전되는 모습을 여러 차례 지켜봤다. 지난해 특정 시설과 집단이 감염을 주도했던 것과 달리 요즘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동시다발로 무더기 확진자가 나와 대응이 더 어렵다. 전파력이 센 각종 변이 바이러스까지 설친다. 이런 가운데 전국적인 대유행을 막으려면 정부와 지자체모두 다시 경각심을 고취해 방역과 백신 접종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