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영변 원자로 재가동 확인 불가…한미 공조하 지속감시 중"
통일부 "영변 원자로 재가동 확인 불가…한미 공조하 지속감시 중"
  • 권영창 기자 p3cccks@kmaeil.com
  • 승인 2021.08.30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통일부가 북한의 평북 영변 원자로 재가동 가능성을 언급한 유엔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에 게재한 북한 영변 핵시설 위성사진 분석화면.(사진=뉴스핌)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에 게재한 북한 영변 핵시설 위성사진 분석화면.(사진=뉴스핌)

(경인매일=권영창기자)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분석에 "정부는 긴밀한 한미 공조 하에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을 지속 감시 중"이라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실제 북한 원자로 재가동 정황이 파악됐는지 여부에 대해 "핵시설 가동 징후 등 정보 사항에 대해선 확인해 드릴 사안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이 대변인은 한미 차원의 감시도 언급하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9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IAEA 보고서를 인용해 영변 원자로 재가동 가능성을 거론하며 "북한이 영변에 있는 플루토늄 생산 원자로 가동을 재개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IAEA 보고서는 "원자로 재가동 징후는 북한이 폐연료봉을 재처리해 플루토늄을 분리하기 위해 인근 실험실을 사용한 징후와 일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는 재처리를 통한 핵무기 개발 가능성과 결부되는 지점이다.

북한은 지난달 27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에 호응, 교착 타개에 대한 기대감이 일었다. 하지만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반발, 지난 10일 일방적으로 소통에 불응한 이래로 대북 관계는 냉기류가 흐르는 상황이다.

이 대변인은 "남북 정상도 남북 간 신뢰 회복과 관계 개선을 위해 우선적으로 통신선을 복원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며 "통신선 관련 북한의 조치를 예단하지 않고 기능이 하루빨리 정상화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