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매일 여의도 초대석] 제3회 종로구의회 최경애 의원
[경인매일 여의도 초대석] 제3회 종로구의회 최경애 의원
  • 성호경 기자 okyes4120@naver.com
  • 승인 2021.09.17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애 의원은 스스로 "사랑을 열어가는 복지 전문가"라고 자부한다.

그는 "서민이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복지로 삶의 질을 찾아드리겠다"고 이야기한다.

경인매일은 종로구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는 최 의원을 만나 의정활동 중 느낀 보람과 의원으로서의 활동에 대해 들었다.

6대 종로구의회 건설복지위원장과 8대 종로구의회 전반기 행정문화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해 온 최 의원은 ▲지역 복지수준 향상 ▲낙후된 지역시설 개선 ▲효율적인 교육환경 조성 ▲영우아 보육, 탁아 제도 마련 ▲지역문화 계승, 발전 등 서민이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복지로 삶의 질을 찾아드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Q. 먼저 의원님의 간단한 소개를 듣고 얘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앞서 종로구에 가,나,다,라 네 군데 선거구가 있었는데 그 중 가 지역에서 4년간 건설복지위원장을 역임했으며, 이번 의회에 비례대표로 들어왔습니다.

최경애 의원이 주민들을 직접 만나 민원 청취를 하고 있다.(사진=최경애 의원실)

Q. 그동안의 의정 활동중 특별히 생각나는 점이 있으시다면?

A. 의회에 있으면서 아동·여성 폭력 방지법, 사회복지사 처우 개선, 어르신 장수 축하금 등을 만든 점이 가장 보람있는 일이었습니다. 반면 주민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져야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많이 찾아뵙지 못한 것이 가장 아쉬운 부분입니다.

종로구의회 최경애 의원과 경인매일 김균식 회장

Q. 조금 전에 코로나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여기는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가장 중심부인 종로입니다. 지방으로 갈수록 많은분들이 어렵다고 하시는데 혹시 종로에서도 어려움을 느끼셨는지?

A. 지방과 마찬가지로 큰 어려움을 느낍니다. 대한민국 5대 궁 중, 종로에 4대 궁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궁을 보러 오시는 많은 관광객분들이 계셨지만, 지금은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사람들의 발길이 점점 끊기는 것이 아쉽습니다.

여의도 초대석에 함께한 김균식 회장(왼쪽), 최경애 의원(중앙), 성호경 국장(오른쪽)

Q. 코로나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국민 여러분께 격려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저는 2차백신까지 접종을 마쳤습니다. 하루 속히 모든 국민분들이 백신을 접종하시어 코로나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건강을 잘 지키는 것이 이 어려운 난국을 잘 타개해 나가는 지름길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Q. 현재 대선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최근 국론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간 양분되어있는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국민의힘의 여러 중책을 맡고 계신 최 의원님만의 대선 승리를 위한 마음가짐이 있다면?

A. 이 나라가 정상화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부동산 등의 문제가 국민들에게 가장 큰 시름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 생각도 많고 하고 싶은 말도 많으나, 이 어려운 시국을 타개할 수 있는 분께서 후보로 선출되어 국민들에게 큰 힘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최경애 의원이 공사현장을 찾아 점검하고 있다.(사진=최경애 의원실)

Q. 의정 활동 중 가장 자랑스러운 기억이 있다면 몇 가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종로에는 귀금속 상가가 1만 3천여 개가 있습니다. 국위를 선양할 수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장인'이라 칭하기 아깝지 않은 약 2만 5천 명이 종로에서 귀금속 일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몇 개월에 걸친 어려운 일이었으나 이분들을 위한 조례를 다 통과시킬 수 있었던 일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현장 중심 의정 활동 중인 최경애 의원(사진=최경애 의원실)

Q. 또 다른 사례가 있다면?

A. 일에서만큼은 후회가 없길 바라는 생각으로 회의 중 구정질문을 많이 준비했습니다. 특히 혼자 사시는 어르신들을 생각하며 고독사에 관한 조례도 통과시켰으며 어린이 버스안전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노력해온 일도 기억에 남는 일입니다.

2020년 한국최고인물대상 수상(사진=최경애 의원실)

Q. 끝으로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건강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우리나라 고유 명절인 추석에도 8인까지밖에 모이지 못하는 상황을 보며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하루 속히 백신을 개발해 마음놓고 일상을 영위하는 대한민국이 되길 기원해봅니다. 

 

Q. 독거 어르신들이나 소년소녀 가장처럼 소외계층이나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위한 위로의 말씀도 부탁드립니다.

A. 최근 한 부모 가족에 대한 조례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소외계층에 계시는 어려운 분들을 위해 우리가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게 많은 연구를 거듭하겠습니다. 아울러 주민들을 바라볼 때 부족함이 없도록 날마다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경애 의원 학력 및 경력

제8대 종로구의회 후반기 행정문화위원회 부위원장(현)
제6대, 제8대 종로구의회 의원(재선의원)
제8대 종로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전)
제8대 종로구의회 전반기 행정문화위원회 부위원장(전)
제6대 종로구의회의원 건설복지위원장(전)
경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졸업(석사)
국민연금공단 종로중구지사 자문위원(전)
새마을운동중앙회 자문위원(전)
국민의힘 여성위원회 부위원장(현)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상임고문(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현)
국민의힘 통일위원회 부위원장(현)
종로구 여성친화도시민간협의회체 위원(현)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전, 여성위원장)
종로구 노인복지기금 운용심의위원회 위원(현)
종로구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 위원(현)
종로구 종로장애인복지위원회 위원(현)
종로구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위원(현)
종로구 아동친화도시추진위원회 위원(현)
종로구 양성평등기금운용심의회 위원(현)
2020 대한민국 글로벌브랜드대상 지방자치 부문 수상
2020년 제6회 대한민국문화교육대상 특별상 수상
2020 한국최고인물대상 수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