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제4대 고양시청소년의회 본회의 개최
2021년 제4대 고양시청소년의회 본회의 개최
  • 김장운 기자 tldhsrlawkdd@kmaeil.com
  • 승인 2021.10.2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청소년의회는 10월 23일(토) 11시부터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4대 고양시청소년의회 본회의를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개최되었다. (사진=고양시)
고양시청소년의회는 10월 23일(토) 11시부터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4대 고양시청소년의회 본회의를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개최되었다. (사진=고양시)

[고양=김장운기자] 고양시청소년의회는 10월 23일(토) 11시부터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4대 고양시청소년의회 본회의를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개최되었다.

고양시청소년의회는 고양시 청소년 18만을 대표하며, 고양시 조례 제1834호 「고양시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의거하여 고양시 청소년 정책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내는 청소년 참여기구로 고양시청소년재단 마두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되고 있다. 

제4대 청소년의회 의원은 3개 자치구 공개모집을 통해 심사와 면접을 통해 선발됐으며,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이슈 분야 및 정책 제안 주제에 따른 상임위원회를 구성해 의정활동을 펼쳤다.

제4대 청소년의회가 본회의를 통해 제안한 정책은 [교육, 문화, 인권, 안전] 4개의 상임위원회에서 실행 가능한 안건을 정기회의, 임시회의, 정책워크숍 등을 통해서 논의 후 수정 및 보완을 통해 상임위 별로 최종 총 4개의 정책을 상정하였다. 

제안 내용은 △ 교육상임위원회 - 저소득 및 차상위 청소년을 위한 ‘고양 북페이’ 확대·보완 요청, △ 문화상임위원회 - 환경인신 개선 및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방안, △ 인권상임위원회 - 학교폭력 예방 및 처리를 위한 전문 기관 설립, △ 안전상임위원회 - 청소년 연령대별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효성 제고이다. 

이번에 제안된 청소년 관련 4개 정책은 청소년의원들의 투표로 최종 가결되었으며, 고양시 주무부서로 전달되어 2022년 시정운영에 참고 및 더 나아가서는 반영될 수 있다. 

또한 본회의에는 6명의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다양한 청소년 정책을 제안했다. 

제안 내용은 △ 고양시청소년의회 인지도·영향력 강화 및 운영 혁신에 대한 제안, △ 고양형 청소년참여예산제 도입, △ 환경실태축제, △ 학급자치활동 활성화, △ 경기도 학생인권조례와 각 학교의 생활인권규정 위반 사항 개정, △ 고양시 도보 혼잡 관련 문제/개선이다.

끝으로 청소년의회 김민제 의장은 18만 청소년을 대표하는 청소년의회 의원들이라면 본회의를 통해서 충분히 그 역할을 수행할거라 믿어 의심치 않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끝까지 함께 동참해주기를 부탁했다.

제4대 청소년의회의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청소년재단 마두청소년수련관을 통해 문의하면 되고 본회의 영상은 청소년의회 페이스북 및 재단 유투브 등을 통해 배포된다.

김장운 기자
김장운 기자 다른기사 보기
tldhsrlawkdd@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