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자치대학, 50명의 자치리더 탄생
광명자치대학, 50명의 자치리더 탄생
  • 하상선 기자 hss8747@kmaeil.com
  • 승인 2021.11.1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9일 광명자치대학 제2기 졸업식 개최
- 지역자치 실현 시민전문가 양성과정, 5개학과 50명 수료
광명시는 9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광명자치대학 제2기 졸업식’을 개최했다.(사진=광명시)
광명시는 9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광명자치대학 제2기 졸업식’을 개최했다.(사진=광명시)

[광명=하상선기자] 광명시는 9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광명자치대학 제2기 졸업식’을 개최했다.

이 날 졸업식에는 박승원 광명시장을 비롯해 제2기 수료자와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광명자치대학은 이웃과 함께 협동하고 동네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전문가 양성과정으로, 시민이 평생학습을 통해 마을에 더 가까이 다가가 지역 활동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이다. 

올해 ▲자치분권학과, ▲마을공동체학과, ▲사회적경제학과, ▲기후에너지학과, ▲반려동물학과 등 5개 학과를 운영, 5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주권시대인 요즘, 자신의 자치력과 시민력을 기를 수 있는 키워드는 바로 평생학습”이라며, “광명자치대학을 통한 시민 주도의 평생학습이 서로 협동하고 연대하는 지역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날 졸업식에서는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조별 실천계획을 발표하고, 작년 제1기 학습과정을 수료한 졸업생들과 함께 인사하며 졸업생 동문회 ‘자치회’ 활동 현황을 공유하는 등 졸업 이후의 실천 활동에 대해서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광명시는 올해 제1기 졸업생이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마을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자치회’를 지원한데 이어 내년에는 1‧2기를 통합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광명자치대학은 지난 5일 ‘제1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대상’에서 지역 평생학습 발전에 기여한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특별상을 수상했으며, 전국 여러 지자체에서 벤치마킹을 오는 등 우수사례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