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 제34차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 온라인 강의 열려
인천연구원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 제34차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 온라인 강의 열려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1.11.23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CC WG2 6차 보고서와 기후변화 적응”을 주제로
제34차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 포스터

[인천=김정호기자]인천연구원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는 2021년 11월 25일(목) 오후 3시, “IPCC WG(Working Group)2 6차 보고서와 기후변화 적응”이라는 주제로 ‘제34차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를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개최한다.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란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로서 기후변화에 관련하여 인류의 경제·사회 활동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과학적, 기술적 사실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고 국제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유엔 산하 정부 간 협의체이다. IPCC에는 평가보고서를 만드는 조직이 있고 그 조직을 워킹그룹(실무그룹)이라고 한다.

실무그룹은 제1 실무그룹(과학적 근거), 제2 실무그룹(영향, 적응, 취약성), 제3 실무그룹(기후변화 완화)로 나뉘어 진다.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는 인천광역시와 국가의 기후환경 정책과 이슈, 관련 전문정보를 시민과 공유하여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대처능력을 강화하고자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에서 정기적으로 주최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이번 아카데미는 지속되고 있는 COVID-19 확산으로 인하여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진행된다.

강사는 한국환경연구원(KEI)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홍제우 부연구위원으로, IPCC WG2 전문위원회 담당이며, 각종 기후·환경 칼럼 및 저서의 저자이기도 하다.

이번 아카데미에서 홍제우 부연구위원은 기후변화 과학의 출발, IPCC 제2 실무그룹(영향, 적응, 취약성) 6차 보고서 핵심 내용 및 시사점, 국가 및 인천의 기후변화 적응 정책적 여건과 향후 과제 등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조경두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장은 “2018년 송도에서 채택된 1.5도 특별보고서와 금년 8월 발간된 제1 실무그룹 6차 보고서 이후 후속적으로 발간될 IPCC 보고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시민들이 IPCC 제2 실무그룹 6차 보고서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 미리 알아보고,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와 기후변화 적응이라는 주제를 나와 우리 지역의 문제로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 참여희망자는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