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걸린 일상회복…' 정부, 특단의 대책 내놓을까
'비상걸린 일상회복…' 정부, 특단의 대책 내놓을까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1.11.2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위중증 환자, 폭발적 증가세 '위험수위'
방역당국 "방역패스 유효기간 6개월 검토"
문 대통령, '코로나19 대응 특별회의' 주재
코로나19 검체검사 [사진=뉴스핌DB]
코로나19 검체검사 [사진=뉴스핌DB]

[경인매일=김도윤기자]정부는 26일 예고했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방역 대응 계획을 오는 29일로 잠정 연기했다. 방역패스 확대 방안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종합 대책을 연기한 것이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이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는 와중에 수도권 병상 가동률 마저 80%대로 올라 비상이 걸렸다. 

먼저 위드코로나 도입 이후 11월 2주차까지 1000~2000명대를 유지하던 신규 확진자 수는 3주차에 2000~3000선을 넘어 이번주는 4000명 안팎을 넘나들고 있다. 

위중증 환자도 600명을 넘었고 사망자 수도 지난해 12월 이후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 

정부는 상황이 급속도로 악화되자 당초 26일 종합 대책을 발표하기로 했으나 방역패스와 방역 수위에 대해 의견이 분분해 발표 일정을 연기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와 방역당국은 방역패스 유효기간을 6개월로 정하는 것에 대해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즉, 백신접종을 했더라도 방역패스를 위해선 추가접종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60세 이상) 어르신은 기본접종 4개월 뒤 접종이 가능하고 50대의 경우 5개월 뒤 추가접종이 예정돼 있다"며 "5개월 뒤 추가접종을 하는 기간이 한달 정도 주어지기 때문에 '6개월'로 검토한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의 방역 대책 강화를 두고 소상공인을 포함한 자영업자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25일 긴급 입장문을 통해 "방역패스 확대 적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고 "방역패스 확대 적용안을 강행하는 것은 방역당국의 정책적 신뢰도를 스스로 떨어트리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고위험 시설의 집단 감염문제 등을 비롯해 정부 방역 대책의 허점에 대해 재점검해야 할 상황에서 또다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 대한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정부가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상 추가 지원대책 발표도 미루면서 사실상 이중고를 겪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까지 유행 상황에 따른 비상계획 가능성은 △방역패스 확대 △사적모임·영업시간 제한 강화 △취약시설 보호조치 강화 △의료체계 확충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정부는 주말 내 상황을 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도 29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해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을 평가하고 치료체계를 비롯한 백신 추가접종, 방역 상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회의 후 관계 부처 합동 브리핑이 예정돼 있으며 정부의 종합방역 대책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