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 “21대 국회 2년 연속 국감 우수의원 선정”
허종식 의원 “21대 국회 2년 연속 국감 우수의원 선정”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1.11.28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21세기병원‧남동구 3세 여아 학대 사건 등 지역 이슈 국감 현장서 조명
- 정부 정책 사각지대 해소…지역 현장 면밀히 분석해야
허종식 국회의원

[인천=김정호기자]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갑, 보건복지위원회)이 더불어민주당이 선정한 제21대 국회 ‘2021년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돼, 지난 해에 이어 2년 연속 국감 우수의원이란 영예를 안았다.

더불어민주당은 매년 국정감사에서 활발한 정책 질의와 대안 제시 등 국회의원으로서 역할을 훌륭히 수행한 국회의원을 선정해 우수의원상을 수여하고 있다.

허 의원은 인천 지역 이슈들을 국감장에 호출해 중앙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함으로써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존재감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리수술로 파장을 일으킨 ‘인천21세기병원’의 경우, 의사 입건 후에도 여전히 진료행위를 통해 보험급여를 지급받은 점과 기소된 간호조무사가 아동‧청소년 성 착취물을 소지한 점 등 사건의 이면을 추적했다.

인천 남동구 3세 여아 아동학대 사건에 대해 국가가 사례를 관리하고 있었음에도 불구, 사망을 막지 못했다는 점에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부의 캐비닛에 있던 용역보고서(‘인천시 옹진군과 부평구 간 비만율 격차에 대한 원인규명 및 해결방안 개발’)를 국감장에 소환, 도서지역 등 의료소외지역에 맞춤형 건강 관리 정책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한 것은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인천의료원 등 지방의료원들이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지정되면서 의료원을 이용했던 저소득계층 만성질환자의 의료이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분석, 저소득계층의 의료공백 해소책 마련도 주문했다.

이밖에 ▲인천적십자병원의 공공성 강화 ▲인천 닥터헬기 출동률 향상 ▲청라의료복합타운의 KT&G 병원 경영 의결권 논란 ▲인천 미성년건물주 논란(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 분석) ▲PCR 음성확인서 위조(인천공항서 적발) ▲인천공항 특별입국절차 개선(위드코로나 정책) 등 지역발 이슈를 다양하게 제시했다.

허종식 의원은 “올해 국감은 ‘전 지구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는 문제의식을 염두에 두었고, 정부 정책의 사각지대 여부 등을 위해선 현장 상황을 면밀하게 확인하고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된다”며 “국감에서 제기한 각종 제안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끝까지 살피겠다”고 말했다.

한편, 허종식 의원은 이번 국감에서 암 생존자 인식 개선과 경제활동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자료집을 발간, 암 생존자들에 대한 차별과 편견 해소 등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