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하수처리장 지하화 신설 가시화
구리시, 하수처리장 지하화 신설 가시화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1.12.02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환경부, 구리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최종 승인
- 2029년까지 하수처리시설 지하 설치, 상부공간 4만 평에 공원 조성
구리시가 구리공공하수처리시설 노후화 재건설 및 수질 강화를 위한 내용으로 신청한 구리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부분변경)이 12월 1일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최종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사진=구리시)
구리시가 구리공공하수처리시설 노후화 재건설 및 수질 강화를 위한 내용으로 신청한 구리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부분변경)이 12월 1일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최종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사진=구리시)

[구리=조태인기자] 구리시가 구리공공하수처리시설 노후화 재건설 및 수질 강화를 위한 내용으로 신청한 구리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부분변경)이 12월 1일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최종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구리공공하수처리시설은 1989년 준공 후 32년 째 운영 중이다. 정밀안전진단 결과 D등급으로 평가되어 기능 저하로 인한 안정적인 방류 수질을 준수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시설 노후화로 근로자 안전사고 발생 위험에 노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악취로 인한 다수의 민원이 발생하는 등 운영상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어 엄격하게 관리를 하고 있는 시설이다.

특히, 하류 10km 이내로 암사, 한강, 풍납 등 6개의 취수원이 위치하고 있어 문제가 발생될 경우 수도권 시민의 식수원에 악영향을 줄 우려가 매우 크다. 따라서 구리하수처리시설의 재건설은 수도권 전체를 놓고 볼 때 대단히 민감하고 중요한 사안이다.

이에 따라 구리시는 안정적인 수처리 등 문제점의 궁극적인 해소를 위하여 하수처리시설의 재건설을 추진하게 되었고, 정밀안전진단 실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하수도정비기본계획(부분변경)을 신청하여 환경부(한강유역환경청)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게 되었다.

앞으로 구리시는 하수처리시설을 지하화하고 상부는 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2022년부터 예산확보, 설계,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실시하고 2025년 공사에 착수하여 2029년까지 공사를 마무리해 현재 하수처리시설 부지를 시민에게 돌려 줄 계획이다.

안승남 시장은 “구리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부분변경) 승인으로 국비 등 외부재원을 지원받아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고, 안정적인 수처리를 통한 상수원 관리로 수도권 시민들의 식수원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다.”며, “우리가 생활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지만 혐오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하수처리시설의 지하화로 도시공간의 효율적 활용과 환경보전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