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로보파크, ‘2021 국립과학관 개발 전시품 순회전시’ 개최
부천로보파크, ‘2021 국립과학관 개발 전시품 순회전시’ 개최
  • 김장운 기자 tldhsrlawkdd@kmaeil.com
  • 승인 2021.12.02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산업진흥원(부천로보파크 전시관)은 전국 과학관에서 개발한 재미있고 독특한 과학 전시품을 모은 국립중앙과학관의‘2021 국립과학관 개발 전시품 순회전시’를  2021년 12월 3일(금)부터 2022년 1월 23일(일)까지 개최한다. (사진=부천산업진흥원)
부천산업진흥원(부천로보파크 전시관)은 전국 과학관에서 개발한 재미있고 독특한 과학 전시품을 모은 국립중앙과학관의‘2021 국립과학관 개발 전시품 순회전시’를  2021년 12월 3일(금)부터 2022년 1월 23일(일)까지 개최한다. (사진=부천로보파크 )

[부천=김장운기자] 부천산업진흥원(부천로보파크 전시관)은 전국 과학관에서 개발한 재미있고 독특한 과학 전시품을 모은 국립중앙과학관의‘2021 국립과학관 개발 전시품 순회전시’를  2021년 12월 3일(금)부터 2022년 1월 23일(일)까지 개최한다.  

본 전시는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금년 11월에 개최한 ‘전국 과학관 개발 전시품 공동 전시회’이후 진행되는 순회전시로 우수한 과학관 전시품을 지방 과학 관련 기관에 전시함으로써 국민의 과학문화향유 및 지방과학관의 전시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5개의 국립과학관(중앙, 대구, 광주, 부산) 및 유관기관((사)한국과학관협회) 전시품 개발 담당자들이 출품한 19점의 과학 전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기어의 움직임을 통해 변속기의 원리를 알 수 있는 국립대구과학관의 <변속기의 원리>, 광전효과를 이용하여 전기를 형성하여 불빛을 켜고 끄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국립광주과학관의 <빛으로 빛을 켤 수 있을까?>,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로그나선을 확인할 수 있는 (사)한국과학관협회의 <자연 속 로그나선> 등을 전시한다. 2부에는 머싱러닝의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국립부산과학관의 <AI를 통한 얼굴 인식기술> 등이 있다. 3부에는 고전압으로 플라즈마가 발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야곱의 사다리> 등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국립중앙과학관 전시품 중 <똑똑한 줄다리기> 등은 관람자가 여럿이 협력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였다. 또한, 코로나 19에 대비하여 각 국립과학관 개발자의 전시품 설명 및 인터뷰 등을 담은 영상 콘텐츠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전시와 연계하여 과학특강도 진행된다. 전시를 주최한 국립중앙과학관의 김철희 연구사가 진행하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재미있는 과학이야기(원소주기율표, 노벨상, 그리고 현대물리학)’를 통하여 과학의 숨겨져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전시설명을 들을 수 있다. 2021년 12월 18일(토) 13:30~15:30에 개최되는 본 과학특강은 부천로보파크에서 과학에 관심 있는 초등학생 20명을 선착순으로 접수받아 무료로 진행된다. 과학특강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부천로보파크 홈페이지에서 12월 8일(수)부터 신청하면 된다.
 
본 전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천로보파크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재)부천산업진흥원(부천로보파크) 이학주 원장은 “이번 전시를 통하여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여러 과학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로봇과 과학문화 융복합 전시를 지속적으로 개최함으로써 부천을 대표하는 로봇과학문화기관의 역할을 이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김장운 기자
김장운 기자 다른기사 보기
tldhsrlawkdd@k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