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모임 수도권 6명·비수도권 8명까지 축소"
"사적모임 수도권 6명·비수도권 8명까지 축소"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1.12.0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일부터 4주간...방역패스 다중이용시설로 확대
- 김 총리 “내년 2월부터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
- 3일부터 한달간 '특별방역점검기간' 적용 시행
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의료대응 현장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핌
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의료대응 현장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핌

[경인매일=윤성민기자] 정부는 3일부터 한달 간 '특별방역점검기간'으로 정해서 운영하고 6일부터 4주간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수도권은 최대 6인, 비수도권은 8인까지로 축소하고 방역패스를 전면 확대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정부의 이같은 조치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연일 5천명에 육박하고 전국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도 80%에 육박하는 등 모든 방역지표가 위험 신호를 보내는 데 따른 것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앞으로 4주간 방역의 둑을 탄탄히 보강하는 데 집중하겠다"며 "특히 연말을 맞아 늘어날 수 있는 모임과 접촉, 이동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고 밝혔다. 현행 단계적 일상 회복 1단계에서 수도권은 최대 10명, 비수도권은 최대 12명의 사적모임 인원제한이 적용되고 있다.

김 총리는 이어 "오미크론이라는 새로운 변이까지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며 "단계적 일상회복의 기간 동안 생긴 빈틈을 메우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또한 "일상에서 감염위험을 낮추기 위해 ‘방역패스’를 전면적으로 확대 적용하고자 한다"며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 적용하며, 실효성 있는 현장 안착을 위해 1주일의 계도기간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방역패스 확대 시행과정에서 전자출입명부 설치 비용 등에 대한 영세한 업체의 부담을 덜 수 있는 방안을 관계부처간 논의를 거쳐 마련할 방침이다. 

그는 이러한 내용을 담아 "방역패스 확대 시행 과정에서 전자출입명부 설치 비용 등이 영세한 업체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면서 "조금이라도 이러한 부담을 덜어 드릴 수 있는 방안을 관계부처 간 논의를 거쳐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2월부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방역패스도 함께 적용된다. 김 총리는 "18살 이하 청소년의 확진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두달 간 청소년들이 백신 접종을 하고 항체가 형성되는 기간을 감안해 내년 2월부터는 청소년들이 즐겨 찾는 대부분의 시설에 방역패스를 적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고령층 3차 접종과 청소년 기본접종이 방역의 키"라며 "아무리 강력한 대책도 현장에서 실천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어 이번 한 달 만큼은 모두가 각자의 일상에서 방역 실천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호소했다.

정부는 3일부터 한달 간을 '특별방역점검기간'으로 정해서 운영한다. 모든 부처는 기관장을 중심으로 소관 분야와 시설의 방역에 문제가 없는지 현장을 수시로 점검하고 보완조치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김 총리는 "현재 코로나19를 막아낼 수 있는 가장 든든한 방어벽은 백신"이라며 "고령층 3차 접종과 청소년 기본접종이 방역의 키를 쥐고 있다. 대상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다시 한 번 간곡히 요청드린다. 마스크 쓰기 등 기본 방역수칙은 항상 실천해주시고, 연말에 계획하신 만남이나 모임도 가급적 뒤로 미뤄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총리실도 별도의 지원단을 구성해 방역 상황을 관리하고 뒷받침하겠다"며 "오늘 이후로도 모든 방역상황을 수시로 평가하면서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보다 강력한 방역강화 조치를 그때그때 신속하게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