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2021년 화제의 키워드' 발표…올 한해 트위터 결산
트위터, '2021년 화제의 키워드' 발표…올 한해 트위터 결산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1.12.10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2년 연속 ‘국내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화제의 키워드’ 1위에 올라
제 20대 대통령선거에 대한 관심도 높아…‘대선∙화천대유∙기본소득’
‘방탄소년단’ 5년 연속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인물 1위 등극
2021 #OnlyOnTwitter 국내 화제의 키워드.(사진=트위터)

트위터가 올 한해 트위터를 결산하는 ‘2021 #OnlyOnTwitter(#온리온트위터)’를 발표했다.

◆ '2021 화제의 키워드'

2021년 국내 트위터를 뜨겁게 달궜던 키워드는 '코로나19'로 선정됐다. 

'코로나19'는 확진자 현황, 방역 수칙 등의 정보가 활발히 공유되며 화제 1위에 올랐으며, 코로나19 관련 키워드인 ‘재난지원금’도 화제의 키워드 5위로 집계됐다.

내년 3월로 예정된 ‘제 20대 대통령선거’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데이터 분석 기간 동안 ‘대선’ 키워드는 화제의 키워드 2위를 차지했다. 이와 관련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연루된 ‘화천대유자산관리’와 이재명 대선 후보가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 ‘기본소득’도 각각 3위와 6위에 올랐다.

화제의 키워드 4위는 ‘도쿄올림픽’이 차지했다. 올림픽 당시 스포츠 팬들이 트위터를 통해 국가대표팀 선수를 응원하고 메달 획득을 축하하면서 올림픽 개막 후 약 2주간 국내에서만 총 5000만 건 가량의 관련 트윗이 발생했다.

전 국민의 공분을 샀던 ‘정인이 사건’에 이어 ‘인천 중구 아동학대 사망사건’, ‘구미 여아 미라 사건’ 등 아동학대 사건이 끊이지 않자 트위터에서는 ‘아동학대’ 가해자에 대한 엄벌을 촉구하는 등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게재됐고, 그 결과 ‘아동학대’ 키워드가 9위로 집계됐다.

또한 ‘차별금지법’ 키워드가 10위, ‘서울시장선거’ 키워드가 7위, 암호화폐 열풍의 주축인 ‘비트코인’이 8위로 확인됐다.

2021 #OnlyOnTwitter 국내 화제의 인물.(사진=트위터)

◆ ‘2021 국내 화제의 인물’ 

'2021 국내 화제의 인물' 1위는 트위터를 통해 팬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 세계적인 배구 스타 ‘김연경’ 선수가 차지했다. 

도쿄올림픽 당시 김연경 선수는 “스포츠로 인해 모두가 하나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우리는 하나다”라며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직접 승리의 감동을 전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태권도의 ‘이대훈’ 선수(4위), 양궁의 ‘안산’ 선수(5위), 탁구의 ‘신유빈’ 선수(7위)도 TOP10으로 집계됐다.

특히 김연경 선수와 안산 선수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여성 스포츠 선수’에서도 1위와 5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입증했다. 

이 밖에도 지난해 10위를 차지했던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올해 화제의 인물 2위에 올랐으며, 양부모의 학대로 사망한 ‘정인이’가 3위, “한국 치킨은 맛이 없다”고 주장해 논란이 된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이 6위, 차별금지법을 발족시킨 고 ‘변희수’ 하사가 8위, CJ ENM의 예능 ‘스트릿 우먼 파이터’에서 강렬한 캐릭터로 사랑받은 ‘허니제이’가 9위, 지난 8월 가석방된 ‘이재용’ 삼성 부회장이 10위를 차지했다.

2021 #OnlyOnTwitter 국내 화제의 정치인.(사진=트위터)

◆ ‘2021 국내 화제의 정치인’ 순위

화제의 정치인 1위에는 트위터를 통해 국민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올랐다.

지난해 1위에 올랐던 ‘문재인 대통령’은 2위로 집계됐다. 이외에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곽상도 전 의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박형준 부산시장’,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오세훈 서울시장’,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TOP10으로 확인됐다. 

2021 #OnlyOnTwitter 국내 화제의 드라마.(사진=트위터)

◆ ‘국내 화제의 드라마’ 순위

‘화제의 드라마’ 1위는 드라마 ‘펜트하우스’가 차지했다.

이어 tvN ‘해피니스’, JTBC ‘시지프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스위트홈’, KBS ‘대박부동산’, OCN ‘경이로운 소문’, KBS ‘경찰수업’,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 tvN ‘갯마을 차차차’, ‘지리산’ 등이 TOP10으로 확인됐다.

이밖에도 트위터가 공개한 글로벌 순위를 통해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 K-콘텐츠의 위력을 확인할 수 있다.

21세기 팝 아이콘 ‘방탄소년단’은 올해도 ‘전 세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인물’에 오르며 5년 연속 1위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 1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마음에 들어요를 받은 트윗’에서 2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톱 스타의 저력을 과시했다.

K-POP 뿐만 아니라 드라마, 예능 등 K-콘텐츠도 글로벌 트위터를 사로잡았다. 올해 전 세계를 강타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TV 프로그램 3위를 차지했으며, 방탄소년단의 리얼리티 예능프로그램 ‘인더숲’이 8위에 오르며 K-콘텐츠의 인기를 입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