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참 괜찮은 생활교통 플랫폼’으로 새 단장
경기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참 괜찮은 생활교통 플랫폼’으로 새 단장
  • 유형수 기자 rtnews@kmaeil.com
  • 승인 2021.12.1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참 괜찮은 생활교통 플랫폼’으로 개편
- 출퇴근 통행실태, 도로 교통량, 실시간 교통상황, 대중교통 환승정보 등 제공
- 2007년 개시 후 첫 대대적 개편, 이용자 편리성(UI) 고도화 및 반응형 웹페이지 구축
- 15일 개시 후, 도민 의견 수렴하여 지속적 개선 추진

[경인매일=유형수기자] 경기도는 도민들에게 더 나은 생활교통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기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참 괜찮은 생활교통 플랫폼’을 주제로 대폭 개편한다고 14일 밝혔다.

‘경기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는 도민들의 교통 서비스 증진을 위해 도내 지역 교통소통 상황, 교통 통계, 상습정체 구간, 버스노선 등 각종 주요 교통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새로이 선보이게 될 ‘참 괜찮은 생활교통 플랫폼’은 2007년 홈페이지 구축 이후 처음 실행한 대규모 개편의 결과물로, 각종 생활교통 데이터베이스(DB)의 지표를 160개에서 32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들은 통행특성 11개 지표, 교통특성 10개 지표, 대중교통 8개 지표, 교통시설 3개 지표 등 총 4개 분야 32개 지표를 도표와 지도 등의 데이터를 통해 이전보다 손쉽고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특히, 기존 문자와 숫자 중심에서 그래프 등 시각화 중심의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해 사용자 편의성(UI)을 대폭 증진했다.

뿐만 아니라 출퇴근 통행실태, 도로 교통량, 실시간 교통상황, 대중교통 환승 정보, 버스노선현황 등 상권분석에 꼭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해 소상공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PC(데스크톱)나 노트북, 모바일 등 다양한 장치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스크린 환경에 따라 변환되는 ‘반응형 웹페이지’를 적용했으며, 월별·이슈별로 주목받는 교통 관련 인포그래픽을 게시하는 등 도민들이 실생활에 밀접한 교통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경기도는 항목별 갱신주기를 정해 주기적으로 교통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업데이트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신규데이터 생성으로 도민에게 다양하고 최신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플랫폼은 이달 15일부터 모바일과 홈페이지를 통해 정식 운영에 들어갈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참 괜찮은 생활교통 플랫폼’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허남석 경기도 교통국장은 “‘참 괜찮은 생활교통’ 시스템이 출퇴근 통행 도민, 배송물류업자, 소상공인 등에 유용한 교통정보로 이용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축적되는 자료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으로 도민들에게 질 좋은 생활교통서비스가 되도록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