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웅교의 정치분석] 국민의힘 선대위의 후보 배우자 이슈 대응력, 3부재...배우자 언론 대응·차단 매뉴얼, 사과 방법론 이해, 배우자와 소통·배우자 지원팀
[정웅교의 정치분석] 국민의힘 선대위의 후보 배우자 이슈 대응력, 3부재...배우자 언론 대응·차단 매뉴얼, 사과 방법론 이해, 배우자와 소통·배우자 지원팀
  • 정웅교 기자 210ansan@naver.com
  • 승인 2021.12.2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언론 또는 유튜버 등의 윤석열 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 접촉 시도 시 대응·차단 매뉴얼 부재
- 12월 14일 YTN이 관련 뉴스 보도 전에 이미 선제적으로 ’김건희 씨 허위·과장 경력 의혹‘에 대한 해명·사과를 구체적으로 했어야...사과가 갖추어야 할 6가지 충분조건 이해 필요
- 윤석열 후보 배우자의 공개 활동 시작 전이라도 국민의힘 선대위가 후보·배우자와 원활하게 소통하며 ’후보 배우자 지원팀‘을 이미 준비했어야
▲정웅교 기자
▲정웅교 기자

[경인매일=정웅교 기자] 국민의힘이 지난 11월 5일 전당대회에서 윤석열 대선 후보를 선출한 후 11월 22일 선대위 첫 인선을 발표했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합류 여부와 이준석 대표의 역할 문제 등으로 갈등과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12월 6일 열띤 분위기 속에 선대위 출범식을 가졌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의 ‘킹메이커’ ’김종인 매직‘, 이준석 상임선대위원장의 ’2030세대 대표주자‘ ’홍보전의 귀재‘라는 상징성과 역량으로 순항이 예상되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 선대위가 ’김건희 이슈‘로 출범 후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윤석열 후보의 부인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과 코바나컨텐츠 불법 협찬 의혹 사건은 서울중앙지검에서 1년 6개월 이상 수사를 진행했지만 별 혐의를 찾지 못해 불기소 처분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김건희 씨가 2001년 한림성심대 시간강사, 2004년 서일대 시간강사, 2007 수원여대 겸임교원, 2013년 안양대 겸임교원, 2014 국민대 겸임교원 등에 지원하기 위해 학교에 제출한 지원서·이력서 등 서류에 기재된 학력·경력·수상경력에서 명칭 오류, 과장 또는 허위 기재 의혹, 즉 ’김건희 씨 허위·과장 경력 의혹‘으로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 선대위가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민주당과 언론이 김건희 씨의 허위·과장 경력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비판함에 따라 국민 여론도 심상치 않자 윤석열 후보가 김건희 씨 허위·과장 경력 의혹 관련하여 지난 12월 17일 포괄적으로 대국민 사과를 하였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윤석열 후보의 사과에 진정성과 구체성이 없다며 날 선 비판을 하고 있고, 민주당과 일부 언론이 추가로 허위·과장 경력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 선대위가 ’김건희 씨 허위·과장 경력 의혹‘ 논란에 대한 대응이 미숙했다는 지적이 국민의힘 내외에서 나오고 있다. 

첫째, 언론 또는 유튜버 등의 김건희 씨 접촉 시도 시 대응·차단 매뉴얼이 없었다는 지적이다. 

언론 또는 유튜버 등이 접촉 시도를 했을 때 김건희 씨와 수행원이 어떤 태도를 보일 것인가, 묵묵부답할 것인가 아니면 어떤 말을 할 것인가 등에 대한 매뉴얼을 준비하고 실제 상황에서 매뉴얼에 따라 대응하면 된다.

또 김건희 씨가 향후 공개 행보를 하기 전까지 언론 또는 유튜버 등의 접촉을 조금이라도 원치 않는다면 접촉차단을 위한 대비책 또는 매뉴얼이 이미 있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터넷신문 뉴스버스는 지난 6월 29일 김건희 씨와 전화 인터뷰한 후 이를 바탕으로 30일 <[단독 인터뷰] ’윤석열 X파일‘ 반박 김건희 “쥴리었으면 본 사람 나올 것”>이라는 기사를 보도했다.

이 전화 인터뷰를 계기로 민주당과 언론에게 ’김건희 이슈‘를 수면위에서 공론화할 수 있는 명분을 만들어주었으며 선거가 임박할수록 관련 이슈가 계속 증폭되고 있어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김건희 이슈‘가 최근 빅 뉴스로 다시 떠오른 계기도 김건희 씨가 오마이 뉴스와 YTN과 지난 12월 13일 각각 전화 인터뷰한 것이 14일 각각 보도되었고, 설상가상으로 12월 13일 저녁 더팩트가 김건희 씨가 자신의 사무실 앞에서 카메라를 피해 얼굴을 가리고 황급히 사무실로 들어가는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을 14일 공개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지난 6월 30일 뉴스버스의 전화 인터뷰 보도를 계기로 이에 대한 대비책을 진작에 세웠어야 했는데 전혀 대비책이 없었다는 점에서 지난 11월 5일 까지 존속했던 윤석열 경선 후보 캠프 또는 국민의힘 선대위의 대응 능력이 비판을 받고 있다. 

둘째, 윤 후보 측 또는 국민의힘 선대위가 12월 14일 YTN이 관련 뉴스를 보도하기 전에 이미 선제적으로 ’김건희 씨 허위·과장 경력 의혹‘에 대한 해명·사과 등을 구체적으로 했어야 했다는 지적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민주당과 열린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10월 7일, 10월 21일, 11월 9일 등 서울시 교육청 또는 교육부 등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김건희 씨 허위·과장 경력 의혹‘을 집요하게 제기하며 비판해왔으므로 지난 12월 14일 YTN이 관련 뉴스를 보도하기 전인, 윤 후보 측이나 국민의힘 선대위에서 대선 후보 선출 직후 또는 선대위 출범 직후에 이미 선제적으로 ’김건희 씨 허위·과장 경력 의혹‘에 대한 해명·사과 등을 구체적으로 했어야 했다.    

셋째, 윤석열 후보의 지난 12월 17일 대국민 사과가 신속성·구체성·진정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윤석열 후보가 YTN이 12월 14일 의혹을 보도한 후 3일 만인 17일 ’김건희 씨 허위·과장 경력 의혹‘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했으나, 민주당과 언론 등으로부터 여론의 압박에 떠밀려 구체성과 진정성이 없는 뒤늦은 사과라며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을 차단하기 위해 이슈가 발생한 당일 또는 다음 날인 15일에 의혹이 제기된 각각의 경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과장·허위 여부를 밝히고, 잘못에 대한 사과를 했어야 했다는 점이다. 이 점은 이재명 후보가 지난 12월 15일 자신의 장남 불법 도박 의혹이 터지자 당일 사과한 것과 대비되고 있다. 

넷째,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 선대위가 선거운동 과정에서 실책이 생겼을 때 하는 사과와 관련 ’진정한 사과의 조건‘에 대한 숙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사과가 갖추어야 할 6가지 충분조건(김호·정재승, 《쿨하게 사과하라》, 어크로스, 2011) 

1. '미안하다.'라는 말 뒤에 '하지만' 혹은 '다만'이란 말을 덧붙이지 말아라. 변명하지 말라. "늦어서 미안해. 하지만 네가 너무 촉박하게 약속을 잡았잖아"(옳지 않음)
2. '무엇이 미안한지' 구체적으로 표현하라. "내가 약속에 늦는 바람에 너를 한참 기다리게 해서 미안해."
3. 유감표현을 넘어서서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라는 뜻으로 "내가 잘못했어"라고 명확히 표현해라. "내가 잘못했어."
4. 개선의 의지나 보상의사를 표현하라. "미안해 앞으로는 시간을 잘 지킬게.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화가 풀리겠니?"
5. 재발방지를 약속해라. "다시는 늦지 않도록 할게."
6. 용서를 청하라. "나를 용서해 주겠니?"

▲진정한 사과의 6가지 조건(문형구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 월간중앙, 2014.10.27.)  

첫째, 사과문 속에는 누구에게 무엇을 잘못했는지 구체적인 내용을 적시해야 한다. 
둘째, 비록 자신은 다르게 생각하는 점이 있더라도 피해자가 느끼는 감정이 당연함을 인정해야 한다. 
셋째, 사과의 타이밍이 중요하다. 가능한 빨리 진심을 갖고 하는 게 필요하다. 
넷째, 잘못된 행위에 대한 책임을 인정해야 한다. 
다섯째, 미안하다는 감정의 표명은 문제 해소에 충분하지는 않지만 꼭 필요하다. 
여섯째, 재발 방지 등 향후 행동에 대한 표명과 실행도 필수적이다.

다섯째, 김건희 씨가 윤석열 대선 후보 배우자로서 공개 활동을 시작하기 전이라도 국민의힘 선대위가 윤석열 후보 및 배우자와 원활하게 소통했어야 하며 ’후보 배우자 지원팀‘을 준비했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김건희 씨가 언젠가 공개 활동을 시작하든 안 하든 관계없이 선대위가 윤석열 후보 및 배우자와 원활한 소통하에 배우자에 대한 여러 가지 상황을 미리 대비하기 위해 ’후보 배우자 지원팀‘을 준비했어야 했다는 점이다. 설사 윤석열 후보가 이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선대위 측에서 윤 후보를 설득해서 관철했어야 하는 필수 사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