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고남석 연수구청장
[신년사] 고남석 연수구청장
  • 김만수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2.01.01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과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고 남 석 연수구청장

존경하는 39만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2021년 힘들었던 한 해가 지나고 부푼 희망과 기대를 가득 담은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강인하고 용감한 기운을 가진 검은 호랑이의 해’ 임인년(壬寅年)입니다.

구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 검은 호랑이, 흑호의 기운을 받아 어떠한 역경도 용감히 헤쳐 나갈 수 있는 진취적인 한 해를 보내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2020년에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매우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위드코로나’라는 일상회복의 목전에서 강화된 방역체제로의 회귀를 겪으며 구민들이 체감하는 삶은 더욱 힘들어졌으리라 감히 헤아려봅니다.

하지만, 구정에 대한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지지, 공직자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으로지난해는 그 어느 해보다 소중한 결실을 거둔 한 해였습니다.

특히, 전국 기초자치단체 규모로는 최초로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ICLC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사항은 우리 모두의 무한한 자긍심으로 간직할 만한 일입니다.

‘대응을 넘어 새로운 도약으로 학습을 통한 건강하고 회복력 있는 도시 구축’이라는 주제 아래,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전세계 64개국, 299개 평생학습 회원도시 2천여 명이 참가한 ICLC 국제회의에서 특별세션, 전체세션, 병렬세션으로 나누어 모두 24개 세부 세션별로 평생학습과 관련된 깊이 있는 토론의 장이 펼쳐졌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전 지구적인 교육 불평등 해소와 습시스템 강화를 통한 육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에 한 뜻을 모았으며, 염병 위기 대응을 위한 시정부와 교육의 역할 다짐 등 28개 실행 조항을 담은 수선언문을 채택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 연수구는, 염병 확산이라는 위기 상황 속에서도 어느 지방자치단체보다 뛰어난 방역 역량을 자랑하며성공적으로 국제회의를 마무리했습니다.

한편, ‘하나 되는 아시아․태평양 학습도시’라는주제 아래, 아시아․태평양 지역 모든 도시의 지속가능한 학습 도시화를 위한 상호 협력과 네트워크 확대를도모하였으며,미래지향적 발전을 선언하는 자리인아시아․태평양 학습도시연맹(APLC) 창립총회를연수구에서 개최하였습니다.

국내 36개 도시와 아시아․태평양 지역10개국 17개 도시 등모두 53개 도시가 가입한 이번 총회에서는,이들의 도시를 하나로 묶는포괄적이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공유하였으며,코로나19와 같은 글로벌 공동 해결과제에 대한창의적 솔루션을 모색하였습니다.

아울러, 아시아․태평양 학습도시연맹 초대 사무총장에연수구청장인 제가 선임되어 막중한 책임감을느끼고 있습니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권역별 상권 특화구역을선정하여 혜택플러스 특화거리를 조성하고차별화된 상권 활성화 정책을 시행하였습니다.

연수E음의 특장점인 확장성을 활용한배달앱을 도입하여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고소비자 유입을 촉진시켜골목상권 활성화에 앞장섰습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을확대하였고 청년 외식창업 공동체 공간을 조성하여공유주방 기반의 융·복합 외식 창업의 거점을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일상화로 인한돌봄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운영을 확대하고민관협력을 통한 촘촘한 지역보호체계를 구축하여어떠한 구민도 위기 상황에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하였습니다.

한편, 문화가 일상이 되는품격 있는 도시 조성을 위해연수문화예술회관 건립에 박차를 가하였으며,송도역사 복원 등 우리구만의독자적인 문화적 지역발전 모델 정립을 위한문화관광벨트 조성 사업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아울러, 친환경 도시 조성과 기후변화 위기에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협의회 가입을 시작으로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 비상선언 및전국 탈석탄 금고 선언에 동참하였습니다.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종료에 따른인천의 폐기물처리정책 대전환 시기에 대비하여구민이 공감하는 자원순환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적극 대응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행정안전부 주관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최우수기관 선정(국무총리상 수상)제17회 대한민국지방자치 경영대전 우수상 수상,제20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최우수상 수상,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자율적 내부통제 운영평가 5년 연속 s등급 달성,2021년 주민생활 혁신 우수사례 평가 혁신챔피언 선정.고용노동부 주관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우수기관 선정(장관상 수상)사회적기업 육성 우수 자치단체평가 우수상 수상,한국공공자치연구원 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평가경영성과부문 3년 연속 전국 1위 달성 등각종 대외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존경하는 39만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2022년은 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응함과 동시에유연하게 대처하고변화의 흐름에 발맞춘 과감한 사업 추진으로앞서 나가는 연수구가 되겠습니다.

무엇보다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최우선으로 추진하겠습니다.먼저,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무너진 일상을 회복하고 더불어 일하고 함께 나누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연수구는 21년 K-바이오랩허브 송도 유치라는쾌거를 이루었습니다.또한 22년에는 삼바 4공장 준공,23년 SK바이오사이언스 본사가 송도로 이전함으로써바이오 인프라 도시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채용행사 개최 시 바이오기업 전용부스운영을 통해 바이오 관련 일자리 활성화를

적극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연수E음 부가서비스 확대, 배달이음 활성화,혜턕플러스 특화시범거리 및 특화카드 확대를 통해연수E음 플랫폼을 고도화하여혜택이 소비 활성화로 이어지는연수E음의 성공신화가지속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청년외식사업지원센터 및 청년창업 지원 확대, 함께 만드는 청년에 의한 청년 정책 실시,청년 중소기업 희망 종합패키지 지원 등청년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추진하여우리구 청년들이 창업성공의 희망을 품고살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침체되어 있는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맞춤형 외식경영 성장 지원, 소상공인 비대면 마케팅활성화 지원, 자영업 클리닉 지원 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그 외, 취업상당 창구 확대 운영,소비자가 판매자와 실시간 대화하며 쇼핑하는사회적경제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 생방송 추진,상권 기반시설 정비 등을 통해지역경제 전반의 활성화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둘째, 글로벌 선도 도시로서의 위상에 걸맞은교육·문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학습도시연맹APLC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아․태지역 공동번영 연대를 구축하고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활성화를 주도하겠습니다.

또한, GNLC세계시민교육 클러스터 글로벌시티즌랩연수 추진, 연수좋은시민학교 조성,

원스톱 러닝 플랫폼 연수브릿지 1.0구축 등다양한 형태의 교육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지역사회 시민리더로 성장하는 연수구민의 평생학습을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구민 문화 향유권 보장과 함께연수구 도시브랜드 만들기 전략으로연수문화예술회관, 동춘1구역 문화시설,연수구 문화의 집, 안골 아트플레이엄 등의시설 건립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아울러, 송도역사 복원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연수구립소년소녀합창단 창단 및 운영,연수 어반가든 문화 활성화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여구민 모두가 언제 어디서든문화가 일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위기가 재난과 불평등을 심화시키지 않도록사회 안정망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먼저, 송도국제도시 보건민원실의 호흡기전담클리닉,구강보건실 등의 기능을 확충·운영하여지역 주민의 의료적 욕구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공공심야약국 운영, 정신건강 취약지역 대상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 지원 등 구민 건강권보호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여름철 폭염대비 스마트 그늘막을 설치하고,더 그린 연수 이미지 라이트 조성 사업을 추진하여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인프라 확대,위기가구 상시 발굴 체계를 구축하여복지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하는 등연수구 통합돌봄운영을 내실화하겠습니다.

한편, 국가를 위해 헌신한 보훈대상자의 영예를 위한보훈회관 건립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저소득층 기초생활보장 및 자활·자립을 위한지원에도 힘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자활근로자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근로기회를 제공하고 생활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장애인들을 위한 장애인복지시설 건립도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시설 건립 시 장애인들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다양한 방안을 깊이 고민하겠습니다.

아울러, 연수구 청소년수련관을 신규 건립하여지역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올바르게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습니다.

그 외, 연수 다함께 돌봄센터 확충,여성친화기업 발굴, 결혼 및 출산 친화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우리구의 출산율을 높이고 여성과 아동이행복한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넷째, 균형있고 조화롭게 성장하는미래첨단 친환경 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먼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추어ICT기술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연수구의 공간정보를 2.0으로 고도화하여공간데이터를 분석하고그 결과를 정책 수립 시 반영하고상위기관 연결용 네트워크 무중단 이중화체계를 구축하여 중단 없는 대민서비스를제공하겠습니다.

공공형 와이파이를 전면 확대하여구민을 위한 쾌적한 통신 환경을 제공하고인공지능 AI기반 어린이 사고 예방 시스템을 설치하여스쿨존 내 교통사고를 적극 예방하겠습니다.

한편, 사람과 환경이 공존하는저탄소 그린도시 조성을 위한탄소중립도시 조성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협의회 활동,탄소중립 조성사업 모니터링,기후변화 대응계획 수립을 통해기후변화 선도도시 및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을공고히 하겠습니다.

또한, 남부권 지자체 공동협력 자원순환 정책을추진하여 미래지향적인 자원순환 정책을마련하는데 연수구가 제일 먼저 앞장서겠습니다.

한편, 연수구는 GTX-B노선, KTX송도역 및 경강선,제2경인전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1,2 구간 동시착공이라는 중차대한 4중 쿼드러플 교통 인프라 관련현안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 중앙 주무부처, 인천시 등대외기관과 긴밀히 협의하고가장 중요한 연수구의 목소리를 피력하는데있어 절대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4중 쿼드러플 교통 인프라 구축 시우리 연수구는 도시 분야와 함께행정·경제·문화·환경 등 모든 분야에 있어매우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토대가 마련될 것입니다.

그 외, 송도국제도시 주요사거리 보행환경 개선사업,송도 송명초등학교 앞 걷고 싶은 거리 조성사업 등을추진하여 지역 주민의 정주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아울러, 안골·함박 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동곡어린이공원, 농원근린공원, 학나래근린공원,사모지근린공원의 장기미집행 공원조성,선학 바람길숲 조성 등을 통해원도심의 쾌적한 정주환경 또한꼼꼼히 살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민 모두가 주인인 열린행정 도시를구현하겠습니다.

먼저, 2022년에는 주민중심의 실질적 주민자치 활성화를위해 주민자치센터 운영 사무를 위·수탁하고주민참여예산제도 기능을 더욱더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마을방송국 운영을 통해 마을 주민 스스로 영상을제작하여 마을 곳곳의 이야기를 전달 할 수 있도록지원을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마을공동체 활동 참여자 및 활동 공간에 대해주민욕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마을 공유공간을 조성하고마을 스튜디오 운영체계를 구축하여마을공동체의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한편, 연수문화예술회관, 송도국제도시도서관,연수구 청소년수련관,선학·청학·송도동의 행정복지센터 복합청사 건립,연수소방서, 연수보훈회관, 장애인복지시설 건립 등양질의 행정·문화·안전·복지 인프라 공급을 통해열린행정 구현과 더불어 구민편의 증진에힘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39만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2022년 임인년 새해에는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대응과과감한 도전으로앞서가는 진취적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코로나19 등의 각종 재난으로부터 발생하는위기와 불안으로부터사회적 안정을 되찾고 일상의 회복을 위해그간의 경험과 지식을 영리하게 활용하겠습니다.

또한, 구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의견을 소중히 새기며구민과 함께 손잡고 묵묵히 걸어가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