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폐지론' 놓고… "대선판 요동친다"
'여성가족부 폐지론' 놓고… "대선판 요동친다"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2.01.1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여가부, 남성 혐오부 작용… 폐지한다"
정치권, 여가부 폐지론 두고 입장 차이
여가부, "부처 명칭에 청소년 포함 추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 할아버지공장 카페에서 '진심, 변화, 책임'이란 주제로 국가 운영 방향에 대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뉴스핌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 할아버지공장 카페에서 '진심, 변화, 책임'이란 주제로 국가 운영 방향에 대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뉴스핌

[경인매일=김도윤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여성가족부 폐지론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윤 후보 측은 "사실상 여가부가 남성 혐오부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국민들이 기대했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후보의 입장은 확고한 것으로 보인다. 여성가족부와 관련해 다른 후보들이 강화 혹은 유지란 기조를 보이는 가운데 윤 후보의 이같은 결정은 대선 정국의 뜨거운 감자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여성가족부 폐지는 후보와 저 뿐 아니라 우리 당의 주요 의사 결정권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윤 후보의 공약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볼멘소리도 이어진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과 관련해 "폐지한다, 반대한다를 넘어 우리 사회가 더 개선될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을 말해달라"고 밝혔다. 

그는 "극우 포퓰리즘에 가깝다. 한쪽만 편들어 정치적 이익을 추구한다"는 등 윤 후보를 향한 날선 공세를 이어갔다. 

폐지 논란의 중심인 여성가족부의 발등에도 불이 떨어졌다는 지적이다. 여가부는 부처 명칭에 '청소년'을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다양한 청소년 정책을 추진할 것을 밝혔으나 미봉책이라는 의견이 주류다. 

윤 후보가 여성가족부 폐지를 주장하는데에는 여가부의 잘못된 정책 판단과 젠더 갈등 유발 등이 이유로 꼽히고 있다. 

장예찬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은 10일 "여가부의 문제는 복지 사업이나 약자 보호 사업의 문제가 아니다. 상당한 예산을 성인지 교육에 배정하는 등 뿌리 깊은 젠더 갈등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각종 여성 시민단체에 무차별적으로 지원되는 사업에 여가부가 앞장 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희룡 국민의힘 정책본부장도 "권력형 성범죄를 정치 진영에 따라 편들고 젠더 갈등을 부추기는 세력은 해체하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이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폭력 사건 등에서 여가부가 취한 태도를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가부 폐지론은 지난 17대 대선에서도 수면 위로 떠오른 바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취임 이후 "여성부는 여성 권력을 주장하는 사람들만의 부서"라며 현 여성가족부였던 여성부 폐지를 시도했다. 

그러나 당시 민주당의 반대 등으로 인해 폐지론은 잠잠해졌고 이후 여성가족부로 확대 개편 됐다. 

한편 윤 후보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과 관련해 이를 왜곡한 이미지가 온라인 상에 유포되는 해프닝도 벌어졌다. 국민의힘 측은 "후보의 발언을 마음대로 합성·편집한 사람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당 차원에서 형사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