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 평화예술 사례 정리한 총서 발간
인천문화재단, 평화예술 사례 정리한 총서 발간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2.01.13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를 향한 예술, 그리고 인천
평화총서 제1집 이미지.

[인천=김정호기자](재)인천문화재단(이하 재단)은 평화총서 제1집 “평화를 향한 예술, 그리고 인천”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인천형 평화예술프로젝트 전반을 돌아보기 위해 평화총서 제1집을 기획했다.

총서에는 지금까지 재단이 추진했던 평화 관련 예술프로젝트[평화미술프로젝트, 서해평화예술프로젝트 등]의 성과와 과제에 대해 돌아보고, 향후 인천형 평화예술프로젝트의 발전 방향을 고민하기 위해 다양한 국내외 평화 관련 예술프로젝트 사례를 분석했다.

총서는 크게 4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현황과 경과, 점검과 평가, 국내외 사례 분석 및 시사점, 과제와 전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국내 유사 사업에서는 경기도 경기 북부 마을아카이브 사업, 강원도 DMZ 문화예술 삼매경 사업, 제주도 4.3 미술제, 강원도 철원의 리얼 DMZ 프로젝트(The Real DMZ Project) 및 캠프 그리브스의 DMZ 피스 플랫폼(DMZ Peace Platform) 프로젝트 사례를 분석했다.

해외의 경우는 유럽의 평화예술 사례와 영국의 카운터포인트 아츠(Counterpoints Arts), 오키나와 사키마 미술관, 타이완 진먼다오(金門島)의 사례를 분석해 다양한 국내외 평화예술 프로젝트 내용을 담았다.

재단은 평화총서 제1집이 인천형 평화예술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데 있어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평화문화예술교류사업단 관계자는 “재단은 2021년 한 해 동안 평화예술프로젝트가 갖는 상징성과 의미를 높이 발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해왔다.”라며 “이번 총서는 그 결과물로서, 평화예술프로젝트가 인천의 지역성을 예술적으로 재발견하는 중요한 통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가가겠다.”라고 말했다.

평화총서는 500부를 발간해 인천지역 내 학교와 도서관, 전국 박물관 등 관계기관에 배포했으며, 전자책(e-book) 서비스도 진행하여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게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