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소나무재선충병 청정환원 전략추진
평택시, 소나무재선충병 청정환원 전략추진
  • 김덕진 기자 enidec@naver.com
  • 승인 2022.01.2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초기 예찰・철저한 조기 방제가 핵심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저지와 피해목 조기발견・적기 방제를 위해 지난 11일부터 2월 28일까지 피해고사목 제거(벌목,파쇄)와 예방나무주사 등 방제를 실시한다.(사진=평택시)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저지와 피해목 조기발견・적기 방제를 위해 지난 11일부터 2월 28일까지 피해고사목 제거(벌목,파쇄)와 예방나무주사 등 방제를 실시한다.(사진=평택시)

[평택=김덕진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저지와 피해목 조기발견・적기 방제를 위해 지난 11일부터 2월 28일까지 피해고사목 제거(벌목,파쇄)와 예방나무주사 등 방제를 실시한다.

지난 해 4월부터 11월까지 소나무재선충병 항공예찰과 지상에서 재선충병예찰단을 활용, 재선충병 발생지 등을 중심으로 시 전역에 대해 정밀예찰 및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12월에 ‘22년 상반기 소나무재선충병 방제계획을 수립, ‘22. 1월에 착공해 2월말까지 모두 제거할 예정이다.

시는 9년차(2014년 5월~2022년 1월)에 18억원을 투자해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막기 위해 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9차방제(2022년 1월~2022년 2월)에는 평택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면서 1억2천만원을 투입해 고사목 제거 339본, 나무주사 30ha를 실시하게 된다.

소나무재선충은 실 같은 선충으로서 매개충(솔수염하늘소)이 나무에 침입, 빠르게 증식하여 수분, 양분의 이동통로를 막아 나무를 100% 죽게 하는 병으로, ①(가을철) 매개충 산매개충은 약 100개의 알을 고사목에 산란 ②(겨울~초봄) 매개충이 유충상태로 월동, 재선충이 매개충 몸속에 침투 사목 속의 매개충 번데기로 재선충이 침투・기생 ③(봄~가을철) 매개충 우화・활동 및 소나무에 재선충병 감염매개충이 재선충을 지닌 채 우화하여 건강한 소나무 섭식하는 매개충의 생활사 특징이 있으며, 가장 효과적인 방제는 봄철 우화하기 전 동절기에 나무에 숨어 있는 매개충을 조기 제거를 해야 한다.

한편, 지난 18일 산림청의 지역담당관제 운영에 따른 방제사업 현장점검을 통하여 최원용 평택시 부시장은 “방제추진상 나타나는 문제점을 발굴 조치하며 초기 예찰과 철저한 조기 방제가 핵심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