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몽양기념관, 개관 10주년을 맞이해 새롭게 개관
양평군 몽양기념관, 개관 10주년을 맞이해 새롭게 개관
  • 신현철 기자 mtblue62@naver.com
  • 승인 2022.01.25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군 몽양기념관(관장 이철순)이 개관 10주년을 맞이해 오는 25일부터 노후화된 시설을 개편하고 새롭게 개관한다. (사진=양평군)
양평군 몽양기념관(관장 이철순)이 개관 10주년을 맞이해 오는 25일부터 노후화된 시설을 개편하고 새롭게 개관한다. (사진=양평군)

[양평=신현철기자] 양평군 몽양기념관(관장 이철순)이 개관 10주년을 맞이해 오는 25일부터 노후화된 시설을 개편하고 새롭게 개관한다.

몽양기념관은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기존 텍스트 위주의 단조로운 전시구성을 벗어나 유물, 사진, 기록 등을 활용해 몽양의 패턴화와 이미지화를 시도했다.

새로운 상설 전시는 ‘평등과 애국계몽의 길’, ‘자유와 독립의 길’, ‘평화와 통일의 길’, ‘몽양 여운형의 길’이라는 4가지 주제로 여운형 선생이 지나온 길을 통해 선생이 보여준 정신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1주제인 ‘평등과 애국계몽의 길’에서는 노비해방으로 실천한 평등정신과 고향인 양평에 설립한 광동학교 등 기독교 선교사 활동을 중심으로 한 계몽운동이 전시됐다. 특히, 기록으로만 전해지는 ‘광동학교’를 디오라마 모형을 통해 재현했다.

2주제인 ‘자유와 독립의 길’에서는 우리의 독립의 의지와 당위성을 전 세계에 알렸던 신한청년당 조직과 도쿄제국호텔연설 그리고 조선중앙일보 사장 시절의 활동을 전시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도쿄제국호텔에서의 연설을 육성으로 재현해 생생함을 더했으며, 세계를 무대로 한 외교활동을 멀티터치스크린을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했다.

3주제인 ‘평화와 통일의 길’에서는 독립과 함께 새로운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조직한 조선건국동맹과 조선건국준비위원회 그리고 좌우합작위원회를 조직해 남과 북, 좌와 우로 분열된 나라를 통일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준다. 선생이 신문, 잡지에 직접 기고하고 쓴 글에서 여운형 선생이 원했던 나라는 어떤 세상이었는지, 지금의 우리는 어떤 나라에서 살고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4주제인 ‘몽양 여운형의 길’에서는 여운형 선생이 남긴 마지막 메시지를 통해 역사로만 남은 인물이 아닌 현재 우리에게 나아갈 방향을 생각하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인물로서 재조명하는 전시를 구성했다. 피격의 현장에서 입고 있었던 혈의와 함께 소지했던 소장품들을 함께 전시하였으며, 마지막 장례식에서 여운형 선생을 보내며 사회 각층에서 만든 만장을 전시하여 그 의미를 더하고자 했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몽양기념관의 리모델링은 개관 이후 10년간 자료를 연구하고 수집한 노력의 결실”이라며, “새롭게 단장한 몽양기념관의 상설 전시를 통해 여운형 선생의 삶을 대중에게 더 친근하고 흥미롭게 전달하고 정신과 가치를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여운형 선생의 정신과 가치관을 지속적으로 계승하고 널리 알리기 위한 몽양기념관의 부속시설인 ‘몽양 교육‧아카이브관(가칭)’의 신축을 추진 중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평군몽양기념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