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사물인터넷빅데이터연구센터, 빅데이터 실증연구 성과 발표회 개최
인천대 사물인터넷빅데이터연구센터, 빅데이터 실증연구 성과 발표회 개최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2.01.27 2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협력 기반 구축, 공공데이터 활용 실증연구, AI·빅데이터 교육 프로그램 등 주요 성과 발표
인천대학교 전경

[인천=김정호기자]인천대학교는 최근 사물인터넷빅데이터연구센터(센터장김훈,IoT & Bigdata Research Center, 이하 IBRC)는 빅데이터 실증연구 클러스터사업에 대한 성과 발표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빅데이터 실증연구 클러스터사업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중 INU 연구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연구 특성화에 기반한 인천대만의 연구브랜드를 정립하고, 중대형 국책 사업 및 산학연 사업 유치의 기반 구축 및 세계적 수준의 연구센터 육성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번 성과 발표회는 빅데이터 실증연구 클러스터 사업 성과 발표 및 빅데이터 실증 컨텐츠 연구성과에 대한 발표로 진행됐다.

IBRC는 빅데이터 실증연구 클러스터사업을 ▲연구성과 창출 및 학술대회 개최 ▲MOU 체결 및 후속 협력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외부사업 수주 지원에 중점을 두어 추진했다.

본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 등 데이터 기반의 지역·국가 문제 연구에 대한 SCI급 논문 게재 및 발표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국내·국제 학술대회 특별세션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집약적인 논문 발표 등을 통해 성과를 공유, 홍보해 왔다.

MOU 체결 및 협력 부분에서는 한국인터넷정보진흥원(KIS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빅데이터·AI 전문 기업인 페타브루 등과 MOU를 체결하고 지속적인 자문 및 협력을 수행 중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빅데이터 분석 및 가시화를 위한 빅데이터 초급과정·심화과정을 개발·운영했다.

더불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표준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AI 빅데이터 창의챌린지 경진대회를 개최했고, 총 74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데이터 분석 및 AI 모델 개발을 수행했다.

또한 외부사업 수주에서는 산업기술진흥원 산업인공지능전문인력양성사업, 산업단지공단 스마트제조고급인력양성사업에 각각 선정되어 총 3년간 24억원의 사업비 수주에 기여했다.

한편빅데이터 실증 컨텐츠 연구는 IBRC에서 구축한 데이터 모니터링 시스템(cityview.inu.ac.kr)에 올라와 있는 표준 공개 데이터 또는 기타 공개/연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의 정제, 분석 및 가시화, 활용방안 등의 연구를 수행하는 사업으로 ▲ CCTV 사각지대에 관한 분석 ▲ 전국 도서관 표준데이터 활용방안 연구 ▲ 서술형 문항 답안 데이터 분석을 통한 평가 알고리즘 기초 개발 ▲ 캠퍼스 통행 차량의 차종 자동 분류 인공지능 모델 개발 ▲ 온라인 리뷰 분석을 통한 관광객 만족도 분석 및 시각화 ▲ 보안등, CCTV 등 치안 시설물에 따른 범죄율 분석 ▲ 교통관련 시티뷰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지역사회 및 캠퍼스 분야에서 총 7개의 연구를 수행하고 그 성과를 발표했다.

IBRC 관계자는 “본 사업의 성과가 교원 및 학생들의 연구역량을 제고하고, 실용 학문 중심의 연구 거점 국립대학으로서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연구성과 창출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