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신한대, 남북교류의 지방중심 패러다임 국제학술대회 개최
연천군·신한대, 남북교류의 지방중심 패러다임 국제학술대회 개최
  • 김은섭 기자 kim5037@kmaeil.com
  • 승인 2022.02.15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연천군과 신한대학교는 오는 18일 온라인으로 ‘한반도 경계횡단연합: 남북교류협력의 지방 중심 패러다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사진=연천군)
경기 연천군과 신한대학교는 오는 18일 온라인으로 ‘한반도 경계횡단연합: 남북교류협력의 지방 중심 패러다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사진=연천군)

[연천=이 흥기자] 경기 연천군과 신한대학교는 오는 18일 온라인으로 ‘한반도 경계횡단연합: 남북교류협력의 지방 중심 패러다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경계횡단연합이란 경계를 사이에 둔 지역의 행위주체들이 중앙의 틀에서는 제대로 포착할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하고 실행하는 접근방식을 의미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유럽과 아시아 그리고 한국의 사례를 검토해 지방 중심의 남북교류협력의 구체적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남한과 북한의 중앙(정부)의 합의와 협상은 남북협력을 진행하기 위해 중요한 필요조건이다. 그러나 중앙의 교류협력사업 청사진과 계획은 경계를 접한 양쪽 즉 경계횡단지역의 이해와 경계의 다층적 성격을 전망하거나 새롭게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충분하지 않다. 경계횡단연합은 중앙의 관점과 계획이 국가의 영토를 가르는 모든 흐름을 막거나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어렵고, 중앙과 구별되는 경계횡단지역의 당사자들의 공통의 이해관계와 실현방식이 있다는 점을 전제로 삼는다. 경계횡단연합은 남과 북의 경계를 포함하는 남한과 북한의 지역주체들(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 사이의 네트워크로서 교류협력의 구체적 방안을 새롭게 제안하고 다르게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과 필요성을 지닌다.  

이번 학술대회는 연천군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된다. 박명규 광주과학기술원 초빙석좌교수의 기조강연, ‘경계의 문, 횡단의 다리’ 이후, 유럽의 접경지역 사례 분석을 통해 경계횡단지역의 함의를 살펴보는 세션1 방법으로서의 경계횡단지역, 포스트 영토주의의 관점과 양안관계, 독일의 경계협력 사례를 통해 경계의 다층적 성격과 중앙과 지방의 역할을 논하는 세션2 경계의 다층성과 중앙·지역 관계, 마지막으로 접경지역인 연천군에서 경계횡단연합의 가능성을 살피는 세션3 경계횡단연합과 연천군이 이어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