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2021년 하반기 ‘지하철 의인’ 선정...5호선 열차서 심폐소생술로 생명 구한 오재봉 씨
서울교통공사, 2021년 하반기 ‘지하철 의인’ 선정...5호선 열차서 심폐소생술로 생명 구한 오재봉 씨
  • 김광수 기자 ks5days@naver.com
  • 승인 2022.02.17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작년 9월 6일 5호선 방화행 열차서 쓰러진 승객에게 심폐소생술 실시, 생명 구해
- 공사, 매년 시민포상심의위원회 개최해 지하철서 ‘의(義)’ 실천한 시민 기려
- “의인들 덕분에 지하철서 따뜻한 정 느낄 수 있어...언제든 감사 표하고 기억할 것”
지하철 의인 오재봉 씨 감사장 등 수여 장면 (사진=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의인 오재봉 씨 감사장 등 수여 장면 (사진=서울교통공사)

[경인매일=김광수기자]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작년 하반기 서울 지하철 1~8호선에서 승객 구조. 안전 확보에 적극 나선 ‘지하철 의인’으로 오재봉 씨(20대, 남성)를 선정했다.

공사는 이달 16일 오후 5호선 신길역으로 오 씨를 초청, 포상금과 감사장 등을 지급하며 감사의 뜻을 표하고 의로운 행동을 기렸다.

오 씨는 지난 9월 6일 오후 3시 16분 경 5호선 방화핼 열차에 탑승해 이동하던 중, 전동차 옆칸에서 누군가 쓰러지는 소리를 듣고 신속하게 상태를 확인했다. 호흡과 맥박 등이 잡히지 않아 심정지 상태라는 것을 직감한 오 씨는 신속하게 이동하는 열차 안에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오 씨의 헌신적인 구호 덕분에 승객은 다행히 잠시 후 호흡과 의식을 되찾았고, 이후 신길역에서 하차하여 잠시 휴식을 취하다 역 직원의 안내를 받고 119로 후송되었다. 오 씨가 신속하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직업이 간호사인 덕분이기도 했다.

오 씨 사례에 더해, 공사는 시민포상심의위원회를 매년 상. 하반기에 개최해 지하철에서 발생한 시설물 장애, 인명구호, 화재진압, 범죄대응 등 안전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한 시민들을 의인으로 선정하고 이들에게 감사장. 포상 등을 수여하며 그 공을 기리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오 씨와 같은 의인 덕분에 서울 지하철이 아직까지 사람의 정과 온기가 남아있는 따뜻한 장소로 남을 수 있었다”라며 “수고로움을 아끼지 않고 지하철 안전을 지켜주신 오 씨를 포함한 역대 의인들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공사는 지하철에서 의로움을 실천한 시민들을 잊지 않고 기릴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