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국가유공자 최고 수준 예우
강화군, 국가유공자 최고 수준 예우
  • 김익수 기자 kis4334@hanmail.net
  • 승인 2022.03.07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유공자 고향인 강화에 영면... 보훈 예우에 최선”
강화군 독립유공자 발굴 학술연구용역 보고회 (사진=강화군)

[강화=김익수기자] 강화군에는 특별한 변화가 있다. 군민 생활에서 가장 가까운 곳부터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민선 7기 들어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가 전국 최고 수준으로 올라섰다. 올해만 해도 사망 참전유공자의 배우자 복지수당이 신설되고, 국가유공자에 대한 장례지원 선양단이 운영되고 있다. 

강화군이 대한민국을 위해 희생·헌신한 국가유공자의 명예선양과 예우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을 살펴보자

■ 국가유공자 추모와 가족들의 휴식의 장소... 해누리공원 조성

해누리공원은 국가를 위해 공헌하신 강화군 출신 국가유공자가 타 지역이 아닌 고향의 현충시설에 모실 수 있도록 민선7기 역점사업으로 시작됐다.

해누리공원은 6만6천여㎡ 부지에 국비 28억과 군비 101억 등 사업비 129억 원을 투입한 군의 공공시설물 중 역대 최대 규모의 면적이다. 

공원에는 국가유공자 묘역 2,000여기와 일반군민 묘역 2,300여기 등 총 4,300여기를 친환경 자연장지로 조성했다. 또한 호국마당을 설치해 국가유공자의 업적을 기리고 호국의 정신을 느낄 수 있는 추모공간을 조성했으며, 유휴부지에는 사계절 정원과 파고라, 서해바다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를 설치해 휴식과 힐링, 나들이 명소로 거듭나도록 만들었다.

■ 각종 명예수당 전국 최고수준 지급

군은 국가의 평화와 자유를 위해 몸 바친 지역 국가유공자들의 명예를 높이고 예우를 강화하기 위해 참전명예수당을 월 1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인상하고, 보훈예우 수당은 월 12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인상했다. 

또한, 참전유공자 가족의 복리증진을 위해 사망 참전유공자의 배우자 복지수당을 신설해 올해부터 월 15만 원씩 지급하고 있다. 그동안 참전유공자의 유족들은 전몰군경, 상이군경, 무공수훈 등 다른 국가유공자 유족과 달리 법률상 보훈자격이 승계되지 않아 본인이 사망하면 명예수당이 중단됐다.

이외에도 국가유공자와 유족에게는 호국보훈의 달 위문금 3만 원, 설‧추석에는 각 2만 원 상당의 위문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보훈회관 및 충의관의 노후 시설을 새롭게 정비하고, 보훈단체 운영 및 전적지 답사, 안보 견학 등의 보조금을 대폭 상향 지원해 유공자를 전국 최고 수준으로 예우하고 있다.

■ 미포상 독립유공자 발굴

강화도는 격렬한 항일운동이 있었던 곳이다. 강화의병, 3·1독립만세의거, 반제국주의 투쟁 등 많은 분들이 순국하거나 투옥되었지만 사료발굴이 미진했다.

이에 군은 인천대학교 독립운동사연구소와 함께 독립유공자 발굴에 나서 미포상 지역 독립유공자 30명을 발굴하고, 국가유공자 등록과 포상을 추진하고 있다.

새롭게 발굴한 독립유공자는 강화출신 강화의병 25명과, 강화도를 근거지로 활동한 타지출신 5명이다. 주요 인물로는 ▲강화의병 이능권(李能權) 장군의 참모 김추옥(金秋玉), ▲김용기(金龍基) 의병부대의 금찰장(禁察長) 고재환(高在煥) 등이 있다.

발굴된 사료 중에는 화도면 주윤창, 내가면 배영도는 의병이 금품을 강탈해 갔다고 인천경찰서장이 내부 경무국장에게 보고한 문서도 발견됐다. 지역의 재력가들이 의병에게 군자금을 지원한 것이지만 발각되면 고초와 처벌이 따랐기 때문에 강탈로 신고한 것으로 보인다.

■ 군 관계자“국가유공자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명예선양에 최선”

이외에도 하도리 참전기념탑 주변에 사업비 2억6천만 원을 투입해, 부지면적 5,400㎡의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호국공원으로 오는 6월 조성된다.

또한, 해누리공원의 사용지원을 확대해 자연장지 안장기간을 국립묘지와 동일하게 45년에서 60년으로 늘리고, 관외 요양병원에서 사망한 경우에도 안장할 수 있도록 조례를 개정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국가유공자와 유족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명예선양과 예우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