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광화문 대통령 시대' 열까… 청와대 개혁 TF 구성
윤석열, '광화문 대통령 시대' 열까… 청와대 개혁 TF 구성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2.03.1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집무실, 청와대→광화문 청사 이전 추진
문 대통령도 공약했지만… 尹 "이전 입장 단호"
인수위 7개 분과·1특위·2TF "조기 구성 완료 계획"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걸었던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오면서 파격 행보를 보이고 있다./뉴스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걸었던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오면서 파격 행보를 보이고 있다./뉴스핌

[경인매일=김도윤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걸었던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오면서 파격 행보를 보이고 있다. 

윤 당선인은 제왕적 대통령제 개선을 위해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옮기는 공약을 내건 바 있다. 이와 함께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영부인을 보좌하는 제2부속실 폐지 등을 함께 내걸면서 청와대 조직 축소에 대한 계획도 밝혔다. 

윤 당선인은 당선 첫날인 10일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을 접견한 자리에서 청와대 이전 문제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고 알려졌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취임 전 공약을 통해 광화문으로 집무실을 옮기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적 있으나 경호 문제 등을 들어 공약을 실현시키지 못했다. 일각에서는 윤 당선인이 문 대통령과는 차별화된 행보를 위해 광화문 집무실 이전을 서두르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윤 당선인이 추진하는 '광화문 시대' 공약에는 걸림돌도 적잖다. 실제로 문 대통령도 당선 후 광화문 집무실 추진을 위해 여러 방안을 검토했지만 결국에는 공약 이행에 실패했고 영빈관이나 헬기장 등 주요시설을 마련할 공간이 광화문 근처에 마땅치 않다는 것도 주요 변수로 작용한다. 

하지만 윤 당선인의 의지가 단호한 만큼 차기 정부에서는 청와대가 아닌 광화문 대통령 시대가 열릴 것이란 관측이다. 이에 국민의힘은 곧 출범한 인수위에 '광화문 청사 이전 특위'를 설치하기로 하는 등 구체적인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이처럼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경우 기존 청와대 부지는 역사관이나 시민공원으로 활용해 시민에게 개방될 예정이다. 더불어 '청와대'라는 명칭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대통령실'로 신설돼 새로운 광화문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이밖에도 윤 당선인은 새 정부 국정운영의 기초를 다질 인수위를 7개 분과로 나눠 구성한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11일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기획조정 ▲외교안보 ▲정무사법행정 ▲경제1(경제정책·거시경제·금융) ▲경제2(산업·일자리) ▲과학기술교육 ▲사회복지문화 등 7개 분과로 인수위가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또 코로나19 비상 대응 태스크포스(TF) 등이 별도로 꾸려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 비상대응과 손실보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한다. 추가적으로 윤 당선인이 식당과 카페 등 영업제한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견지해온 만큼 방역정책 기조 또한 확연히 달라질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당선 이후 온라인에서 의료민영화와 최저임금 폐지 등 각종 가짜뉴스들이 확산돼 국민의힘 측에서 제지하고 나섰다. 

해당 글 내용은 "윤석열 당선으로 인해 의료보험, 국민청원, 최저임금, 법정노동보호시간, 검찰개혁, 여성가족부. 각종 복지단체, 출생률 등이 사라질 것"이라며 "120시간 근무 150만원 수당, 사법부의 정부화, 쉬운해고, 무고죄강화 등이 생겨날 것"이라고 쓰여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가짜뉴스를 의도적으로 퍼트려 '악마화'를 시도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해치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윤 당선인이 꺼내지도 않은 얘기를 가지고 공세를 펼치는 것에 대해 팩트로 대응해서 날려버려야 한다"고 못박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