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반복되는 산불피해, 합리적 대책과 계도 필요 증폭, 정부는 산불 예방 및 진화에 대한 과학적 체계를 완비하라!
[사설] 반복되는 산불피해, 합리적 대책과 계도 필요 증폭, 정부는 산불 예방 및 진화에 대한 과학적 체계를 완비하라!
  • 이찬엽 논설위원 pinetree0516@hanmail.net
  • 승인 2022.03.1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찬엽 논설위원
▲이찬엽 논설위원

올해도 산불로 인한 시름이 반복되고 있다. 울진에서 시작한 산불이 삼척까지 번졌다. 거기다 강릉지방 산불도 피해가 막심했다.

매년 반복되고 있는 산불을 예방할 방법은 없을까. 몇 수십 년 된 금강송은 물론 삶의 터전까지 전부 잃을 정도로 피해는 심각하다.

문제는, 올해 대규모 산불이 20대 대통령선거 즈음에 발생했고, 일부는 인재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매년 같은 장소에서 반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는 점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과학적 통계 및 대책을 세워야 하는 것 아닌가! 결과에 대한 원인분석과 재발 방지에 대한 합리적 대책이 시급하다. “산불예측지도” 및 철저한 계도가 필요하다.

역사적으로 볼 때, 산불피해는 백성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아주 무서운 재앙이었다. 과거에도 강원도 동해안 지역의 산불은 대규모로 발생했다.

하도 산불이 많이 나는 바람에 (조선의 경우) 태조 이성계부터 순종까지 산불에 대한 경계태세는 뒤로 밀린 적이 없다.

특히, 태조는 동물을 사냥하기 위해 산을 태운 자를 중형에 처한 바 있으며, 태종은 금화령(실화는 곤장 80대, 방화는 곤장 100대, 귀양, 유배)을 통해 방화를 산전에 예방하고자 했다. 세종 또한 한식을 고려하여 금화를 명하기도 했다.

대명률이 볼기 40대를 때린 것에 비하면 두 배의 중형이었다. 급기야 태종은, 형벌로도 산불을 막을 수 없다고 판단하여 전국 주요 산악지역에 방화벽을 설치하고 경칩(초봄) 이후에는 화전을 하지 말 것을 명하기도 했다.

이러한 연유로 지금보다는 오히려 산불이 적었다. 첨단 장비의 소방설비가 갖춰져 있다고 해도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갖지 않는다면 모두 “공염불”에 불과하다!

앞서, 세종은 “금화도감”을 설치하기에 이르렀고, 임진왜란에 시달렸던 선조도 산불피해전도를 작성하는 등 실질적인 산불예방에 심혈을 기울였다.

전기도 소방차도 없었지만 그들의 노력은 끈질겼다. 끼니를 잇지 못하는 처지에 있었어도 백성 모두가 합심했다.

지금은 불 끄는 사람 따로, 정치인 따로, 놀러 다니는 사람 따로, 피해 본 사람 따로, 걱정하는 사람 따로, 배 터지는 사람 따로 아닌가. “무관심자”가 많다!! “이 근 대위”도 우크라이나로 가지 말고 강원도 산불 지역으로 갔어야 했었는데.

또한, 잠행에 능했던 성종은 방화로 인한 피해보상과 재발방지책을 정책적으로 실시한 바 있다.

특히, 2월에서 4월 사이에 화재가 빈발하므로 이에 대한 주의보를 발령하기도 하였다. 그는 탁상공론이나 하고 구중궁궐에서 희희낙락만 한 군주가 아니었다.

직접 피해 현장을 둘러보는 실사구시의 군주였다. 그리고, 고종은 궁정소방대를 설치하는 등 화재진압에 대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갔다.

그후, 일제강점기에는 총 8개의 소방서가 운영되기도 했으며, 많은 세월이 흘러, 2004년 6월 소방방재청이 설치됨으로써 외관상으로는 번듯한 체계를 갖췄다.

그러나, 이 역시도, 산불예방이 뒤따르지 않아 매년 같은 장소에서의 화재를 눈뜨고 쳐다볼 수밖에 없었다. 항상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듯 했다!  

언급한, 소방방재청은 소방정책 수립 및 조정, 화재예방 및 소방시설 관련 제도운영, 화재진압 및 화재조사 기술개발, 위험물 안전관리 및 석유화학단지 사고 예방 대책 수립, 생활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대국민 소방안전교육 및 홍보, 소방장비 보급 및 항공구조구급 정책 개발 등에 역점을 두고 있어, 소방행정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런 노력은 한국뿐만 아니라 각국에서도 실행되고 있다. 하지만, 역부족이란 말이 생각나는 것은 왜일까? 

캐나다의 경우, 산불위험이 사라지지 않자, “산불위험률시스템(CFFDRS) 체계”를 갖췄다. 이는 산불거동예측시스템(Fire Behavior Prediction System, FBPS)과 산불발생예측시스템(Fire Occurrence Prediction System, FOPS)으로 이루어졌고, 산불예방에 대한 데이터 형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미국은 산불위험률모델인 FDRS(Fire Danger Rating System)를 구축했는데, 최근에는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대형산불이 자주 발생해, 관계 당국을 당황시키고 있다. 

관련하여, 캘리포니아주 산불(2018)은 1,000여명의 사상자를 낸 바 있다. 캘리포니아주 산불은 연례행사다. 2018년 산불은 3주간 발생했다.

서울 면적의 3배가 불탔다. 3월서 8월까지 이어지는 건기가 주원인이었으며 지구온난화도 또 다른 원인이었다.

12,000회의 번개도 한 몫을 했다. 또한, 호주의 경우에도, 해를 넘겨가며 산불이 일어난 바 있다. 호주의 대형산불은 2019년 9월에 발생하여 2020년 2월까지 이어졌다.

이 불로 인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는 물론 호주 경제에까지 큰 타격을 주었다. 즉, 호주 달러가 급락(820원)했다. 피해면적만해도 한반도의 85%인 1860만 ha에 달했다. 호주 산림의 15%가량이 소실되는 큰 참사였다.

안 그래도, 국토의 과반이 사막으로 쓸모없는 땅인데, 그나마 푸른 숲이 소실되었다는 것은 환경적 측면에서도 계산이 불가한 막대한 피해였다.

불에 타죽은 동물만 10억 마리가 넘었고 이는 한 마디로 재앙이었다. 미국과 호주의 산불도 사소한 부주의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니까 지속적인 “산불예방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 “인재”였다. 과학적 예측과 끊임없는 예방만이 사태를 막을 수 있다. 남 일이 아니다!!

필자는, 어렸을 적에 “산불조심”이라는 명찰을 달고 다닌 기억이 난다. 그래서 그런지 당시엔 산업화된 지금보다 큰불은 나지 않았던 것 같다.

과거, 조선시대도 그랬겠지만, 그 이전 고려시대나 삼국시대에도 산불은 일어났을 것이다. 그리고, 그 당시 화재진압은 군사와 일반 백성의 인력에 전적으로 의존했기 때문에 한 번 발생하면 상당한 기간이 흐른 뒤에 진화가 가능했었다.

그렇기 때문에 산불에 대한 경각심은 전쟁 못지않은 중차대한 사건이었기에 해당 군주들은 엄한 형벌과 계도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러면 지금과 그때의 지형이 다른가. 그렇지 않지 않은가.

등산객들이 무심코 버린 담배꽁초와 페트병이 대형산불의 원인이라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 않은가. 물론 미국이나 호주처럼 벼락에 의한 화재도 있겠지만 이건 “불가항력의 영역” 아닌가!! 산불 빈발지역에 “대형 스프링클러”를 설치하고 “자연인 참여 방재시스템”을 다시 구축하라!

한번 발생한 산불로 인한 피해는, 산림 자체 소실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삶의 터전 상실 그리고, 이를 회복시키는데 드는 어마어마한 시간적 비용이다. 통상, 산림은 25∼35년, 토양은 95∼110년이 걸려야 원상태로 회복된다.

특히, 화재시 발생한 열에 의하여 토양의 미생물이 사멸되고 화학적 변화까지 발생하여 토질 오염에 이른다는 것이 더 큰 문제다.

산림에 의해 국민 1인당 250여만원의 혜택을 받고 있는데, 이렇게 본다면, 이번에 발생한 화재로 인해 일반 국민이 받은 피해는 가히 천문학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식수(植樹)에 든 비용과 “반 탄소중립 비용”까지 더한다면, 겉으로 보이는 손해보다 앞으로 발생할 손해가 중대하다. 

이러한 산불은, 주로 건조기인 봄과 가을에 발생한다는 아주 일반적인 상식을 간과하는 측면이 많다.

즉, 대부분 인재인 것을 우리는 과소평가하고 있으며, 발생하는 곳에서 또 발생한다는 사실을 또한 쉽게 잊고 있다.

과거(조선 시대)의 역사를 보더라도, 대형산불이 자주 발생한 곳과 지금 산불이 발생한 곳이 거의 일치한다. 그리고, 당시에도 추측건대, 사람에 의한 인재였을 가능성이 높다.

조선 성종 때 양양산불, 인조 때 양양산불, 정조 때 영일산불, 순조 때 강릉산불 등을 미루어 봤을 때, 대다수가 당시의 건조한 기후에다 사소한 부주의에 의한 산불이었음을 합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다.

이와 관련, 강원도 고성산불(1996, 3,800ha 소실 220여억 원의 재산 피해), 강원도 동해안 산불(2000, 700ha 소실, 1,000억 원의 재산 피해), 양양산불(2005, 970ha 소실, 400억 원의 재산 피해), 2016년과 2017년의 삼척‧강릉‧상주 산불과 조선 시대 산불 빈발 지역간에 무엇이 다른가. 같지 않은가! 왜 “합리적 대책”을 세워야 하는지, “과학적 대책”을 세워야 하는지 잘 대변해주고 있지 않은가!!

그리고, 인재에 더한 자연적 원인은, “푄 현상(Föhn phenomenon)”으로 보고 있다. 즉, 습윤한 공기가 산을 넘어가면서 반대쪽으로 불고, 이는 고온 건조한 바람으로 바뀌어 화재의 위험성이 커진다.

즉, 습윤한 공기가 산 사면을 따라 상승, 대기의 팽창, 100m 상승시 기온이 1℃씩 하강, 지형성 강우유발, 산을 넘으면서 바람은, 반대쪽 산 사면을 내려갈 때, 습기 상실, 단열, 압축, 100m 하강시 기온이 1℃씩 상승, 고온 건조한 바람(높새바람: 초속 30∼40m 강풍)으로 변하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성이 커진다.

만일 이번 산불이 울진 이남까지 번졌다면, 엄청난 재앙으로 이어졌을 것이다. “태종의 방화벽”이 시급하다!!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산불 발생 시간은 14~15시(18%), 13~14시(17%), 15~16시(15%) 순이었고 지역별로는 경북(15%), 강원(13%), 전남(10%), 경기(10%) 순이었다.

그러나, 주의할 대형산불건수는 강원(44%), 경북(17%), 경남(9%), 전남(9%) 순이었다. 그리고 사유림이 89%, 국유림이 8%였다.

이건 뭘 뜻하는가? 원인은 입산자 과실(43%)과 논밭두렁소각(13%)이었다. 또한 수목별로는 소나무(43%)가 대부분이었던 것도 주목해야 한다.

소나무는, 수지분과 발열량이 커서 산불발화의 위험성이 높이는 수목이다. 한반도 산림의 대다수가 소나무 아닌가.

그리고, 요일별로는 일요일(20%), 금요일(20%), 수요일(18%)이었다. 일요일과 금요일(업무 종료일)에 산불이 자주 발생한다는 데이터도 “산불예방차원”에서 귀담아 두어야 한다.

한국은, 지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대외적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발사와 전염병으로 인한 서민 경제 몰락을 대내적으로, 처참하게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겪고 있어 다방면에서 매우 큰 위험성과 동거하고 있다.

거기다, 꺼도 꺼도 꺼지지 않는 대형산불의 화마는 가슴을 다 태우고도 남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젠, 재난지역에 대한 완전한 보상과 재발 방지의 과학적 화재예방책이 시급하다.

국난에 가까운 현실을 타개하고 힘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새로운 정부”는 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종전의 “양두구육(羊頭狗肉)”의 비합리적 행정도 이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어 측은할 따름이다.     

이찬엽 논설위원
이찬엽 논설위원 다른기사 보기
pinetree051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