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승남 구리시장, ‘구리역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현장 살펴
안승남 구리시장, ‘구리역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현장 살펴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2.03.1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역에서 구리우체국까지 모두를 위한 ‘보행안전 공간’으로 개선
안승남 구리시장은 15일 구리시 건원대로34번길 32-29 일원(구리역~구리우체국)에 조성된 ‘유니버설디자인’사업 완료 현장을 찾아 꼼꼼한 현장점검을 진행하며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했다. (사진=구리시)
안승남 구리시장은 15일 구리시 건원대로34번길 32-29 일원(구리역~구리우체국)에 조성된 ‘유니버설디자인’사업 완료 현장을 찾아 꼼꼼한 현장점검을 진행하며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했다. (사진=구리시)

[구리=조태인기자] 안승남 구리시장은 15일 구리시 건원대로34번길 32-29 일원(구리역~구리우체국)에 조성된 ‘유니버설디자인’사업 완료 현장을 찾아 꼼꼼한 현장점검을 진행하며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했다.

‘구리역~구리우체국 유니버설디자인 사업’은 <2020년 경기도 공공디자인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총 사업비 5억 원 중 30%인 도비 1억5천만 원을 지원받아 디자인 계획을 수립했다. 

2020년 3월부터 추진하여 2021년 12월 28일 사업 완료했으며, 이번 사업 구간인 구리역~구리우체국은 ▲구리역 버스정류장에서 기존 2차선 중 1차선을 점유하던 버스정차로 인하여 발생하는 횡단보도 차량 침범에 따른 위험 ▲불필요한 계단과 부적합한 경사로에 의해 시민 보행 불편 등 다양한 안전 취약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구리역 버스정류장 버스베이 추가 확보(총 2개소)하여 횡단보도 차량 침범 해소 등 안전한 횡단 보행 환경 조성 ▲유모차, 휠체어 등이 진입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불필요한 시설물 제거로 경사로 진입공간 확보 ▲불필요한 계단 편입, 구리광장 경계 조정 등 광장 일부를 보행 공간으로 활용하여 연속적인 보행로 형성 ▲구리역 일대 부족한 자전거 거치대 설치, 분산되어 복잡하고 보행에 방해를 주었던 자전거 보관소 정리 등 자전거 보관 장소를 여유 있게 계획(총 520대)하여 자전거 이용자 및 보행자에게 편의를 제공했다.

안승남 시장은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구리역 주변이 이번 유니버설디자인 사업을 통해 구리역 일대가 개방감 있고 연속적이며, 안전한 보행공간으로 개선되어 시민들이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고 전했다.

한편, 구리시는 경기도 최초로 <경기도 유니버설디자인 공모사업>에 5년 연속 선정 쾌거. <2022년 고령자 인지 건강 향상 유니버설디자인 사업>에 선정된 ‘인창 경로식당’ 일대는 올해 말 사업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