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거리두기 될까" 정부, 10인·12시 확대 조치
"마지막 거리두기 될까" 정부, 10인·12시 확대 조치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2.04.0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8인·11시→10인·12시로 2주간 시행
"스텔스 오미크론 영향 등 위험요인 남아"
성큼 다가온 일상회복… 우려의 목소리도
정부의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발표된 1일 오후 서울 성동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스핌
정부의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발표된 1일 오후 서울 성동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스핌

[경인매일=김도윤기자]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조치가 기존 '8인'에서 '10인'으로 늘어나고 식당을 포함한 다중이용시설 영업 시간도 자정까지 확대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 계획을 밝혔다. 새 거리두기는 4일부터 17일까지 2주 동안 적용된다. 

김 총리는 "유행의 정점이 지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본격적으로 완화하겠다는 약속을 수차례 드렸지만 시차를 두고 나타날 위중증과 사망 증가 우려, 우세종화된 스텔스 오미크론의 영향 등 위험요인이 남아있어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배경 설명을 했다. 

그는 "사회 각계의 목소리를 통해 의견을 수렴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의견을 존중하여 심사숙고한 끝에 내린 결정"이라며 "향후 2주간 위중증과 사망을 줄여나감과 동시에 의료체제가 안정적으로 관리된다면 남아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는 과감히 개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의 발언을 두고 사실상 마지막 사회적 거리두기일 수도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따라서 2주 뒤에는 거리두기에 대한 모든 조치가 '완전 해제'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다. 

먼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 폐지를 공개적으로 나섰을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불만이 쏟아져 나온터라 제한 폐지가 유력하다는 관측이다. 

지난 2020년 5월 처음 시작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국민들의 피로감이 쌓였을 분만 아니라 들쑥날쑥한 조치로 인해 국민 혼란을 야기시켰다는 지적도 나온다. 

다만 다가온 일상회복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의료계에서는 여전히 난색을 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당시 확진자 및 위중증 확자 폭증으로 인해 의료체계 붕괴까지 우려된 것에 대한 실수를 반복해선 안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일부 전문가들은 고위험군의 피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의료대응에 대해 각별한 체계점검과 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힌다. 또한 위중증 진행을 억제하기 위한 경구용 치료제 확보와 처방이 신속하게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사망자 증가에 따라 전국 화장장·장례식장이 비상에 걸린 가운데 일각에선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논의를 할 때가 아닌 장례시설 체계 개편과 명확한 장례 지침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때"라고 비난하고 있다. 

장례식장의 경우 안치실 포화 상태로 인해 빈소 장례 예약이 어려워 유가족들이 타 지역으로 이동해 고인의 장례를 치러야하는 경우도 발생해 곤욕을 겪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