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암 칼럼] 대선보다 치열한 지선
[덕암 칼럼] 대선보다 치열한 지선
  •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kyunsik@daum.net
  • 승인 2022.04.13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대통령 선거가 박빙의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자 민심의 향방에 대한 정치권의 난감함은 가늠하기조차 어려울 만큼 커졌다.

이제야 국민들의 눈치를 보며 여차하다간 자리 보전은 커녕 하루 아침에 백수가 될 인물들의 발길이 분주해졌다.

광역단체장으로 으뜸격인 경기도지사와 서울시장 후보들의 각축전은 대선 못지않은 분위기를 조성하며 날고 기는 인재들이 대거 출사표를 던졌다.

예비후보들은 시기적으로 공천을 받기 위한 심사기준에 맞추려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공심위에서도 유권자 눈치를 안 볼 수 없다.

자칫 어설픈 공천작업으로 민심을 잃었다가는 지방선거를 망치는 것은 물론 2년마다 끝없이 이어지는 선거바람을 탈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선거열풍은 조성하기 나름이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유권자들의 유행이나 바람에 의해 공약사항까지 휘둘리는 현상이 나타났다.

표를 얻기 위해 달라면 뭐든지 줘야하는 응석받이의 돌보미가 되어간다. 요구하는 계층이 누구든 머리 숫자만 많으면 원칙보다 당선이 우선이다.

이제 사회적 도덕성이나 인륜, 예절, 화합이나 친절 같은 긍정적 단어보다는 시류에 따라 급격히 변해가는 유행을 맞추지 못하면 당선은 소설같은 이야기로 끝난다.

후보자의 자질이나 정치적 철학, 따뜻한 인성과 폭넓은 식견보다는 SNS와 선거전략, 공천의 룰, 그리고 쇼맨십이 강해야 이길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이같은 현상은 지방으로 갈수록 더 심각하다. 물론 국회의원 총선거가 그러하니 지방선거도 다를 바 없는 것이고 가장 대표적인 선거가 지난 대통령 선거였다.

이미 온국민이 알다시피 얼마나 진흙탕 싸움이었고 난장판이었던가. 반쪽짜리 지지로 당선된 윤석열 당선인은 시작도 하기 전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의 타깃이 되어 어우선한 분위기다. 이럴거면 선거를 뭐 하러 했을까.

각자가 지지하는 후보가 당선될 때까지 다시 해야 하는 것일까. 이러니 이웃나라에서 대한민국의 정치적 후진성을 비웃는 것이며 외교에서도 밀리는 것이다.

이쯤하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특이한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먼저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경기도지사에 진보측에서 김동연, 국민의힘에서 유승민이 간발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안민석과 염태영 예비후보가 나란히 뒤를 추격중이다.

국민의힘에서도 유승민 뒤로 윤석열의 입이었던 김은혜가 뒤를 쫓고 있다. 이밖에 가로세로연구소 강용석이 국민의 힘 입당을 불허한데 대해 가처분 신청을 하고 출마를 선언했다.

모금 방송 10시간 만에 17억 원의 후원액이 모인 것은 민심의 향방을 입증했다. 대구에서는 홍준표 후보가 나섰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이 후원을 자처한 유영하 변호사가 변수로 부상하면서 지방선거는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복마전이 될 가능성이 높아가고 있다.

필자가 선거 관련 기사를 쓴지 20년이 넘어가면서 경험한 것 중 인터뷰를 하다보면 “후보가 낙선하면 한 사람 불행이고 당선되면 시민의 불행”이라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자질이나 능력은 물론 어디하나 볼품이 없는 한량이 권력욕에 눈이 멀어 출마하는 것을 보면서 어이상실이다.

문제는 그런 인물이 당선되는 경우인데 아니나 다를까 취임 초기부터 모두 내 사람 심기에 혈안이 되어 각 분야의 전문가 보다는 요직마다 한자리씩 주기에 바쁘다.

물론 준다하기 전에 받을 사람이 줄서서 기다리는 것도 진풍경이지만 평소 백수로 놀던 인물이 선거 캠프에 얼쩡거리다 이때다 싶어 낙하산을 타는 경우다. 공모라는 명분에 억지로 맞춘 심사위원들의 들러리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심사위원만 들러리일까. 천지도 구분 못하고 공모에 응모한 지원자들도 결과발표 이후에야 덩달아 들러리가 된 줄을 알게 된다.

그 다음이 시책사업에 대한 이권개입인데 누구라 하면 명예훼손으로 고소당할 것이고 정책비서가 총대 메고 업자들 만나 대낮에 술판을 벌이고 그것을 보도했다고 자신의 혐의를 감추기 위해 언론사를 상대로 형사 고소하는 경우다.

허물은 누구나 있을 수 있다. 지적은 쓴 약임에도 자신의 허물을 감추기 위해 약사발을 깨버리는 경우가 속출하니 지방토호세력의 병폐라 할 수 있다.

그렇게 시작된 지방세력의 부패는 각종 이권개입, 공직자들의 인사 청탁부터 관급 자재 납품, 시공, 인·허가권 등 지방자치단체가 가진 공적 영역에 어느 날 입성한 정치인들이 난장판을 치고 다닌다.

문제는 4년짜리 임시직들이 수 십년 동안 알박이로 자리 잡은 공직사회를 알면 얼마나 알까. 가장 늦은 신입이 가장 높은 자리에 앉아 진두지휘를 하는 것도 문제지만 그런 당선자의 눈과 귀를 가리고 이것저것 마음껏 해먹는 식성은 언젠가는 탈이 나게 마련이다.

정치권은 지방자치단체장의 권한 중 인사권만큼은 기존 조직의 의견 반영을 의무화 시켜야 한다.

그래야 쥐락펴락하며 인사권을 휘두르는 병폐를 줄일 수 있으며 공직사회의 기강과 자존심은 물론 새치기까지 근절시킬 수 있다.

인사는 인맥보다 인물이 기준이 되어야 하며 해당 분야에 얼마나 열정적으로 일하느냐 경력을 갖추었느냐를 잣대로 삼아야 한다.

어차피 6월 1일이면 누가 4년 동안 해먹을지 시민을 위해 애쓸지 결정이 나겠지만 적어도 지금처럼 삶이 팍팍한 시절 정치라도 제대로 해서 국민들이 신바람 나게 살수 있다면 더 없이 좋을텐데 하는 아쉬움이다.

필자는 누가 단체장이 되든 상관 없지만 적어도 재임기간 동안 시정업무를 팽개치고 해외로 뻔질나게 외유나 다니는 단체장은 퇴출되어야 할 대상이라고 본다.

그리고 약사발을 깨는 환자는 살 가치가 없기 때문에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저승으로 보내야 한다.

또 그 환자와 한패가 되어 약을 독이라고 짖어대는 사람 또한 사철탕 집 메뉴판에 올려놓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