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양평군 장학사업 ‘미래 꿈나무’ 육성 초식
2022년 양평군 장학사업 ‘미래 꿈나무’ 육성 초식
  • 신현철 기자 mtblue62@naver.com
  • 승인 2022.04.14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여건 개선 기대
양평군의 지역인재 양성 출연기관인 (재)양평군교육발전위원회(이하‘위원회’)가 올해도 관내 미래 꿈나무를 육성하는 장학사업에 나선다. (사진=양평군)
양평군의 지역인재 양성 출연기관인 (재)양평군교육발전위원회(이하‘위원회’)가 올해도 관내 미래 꿈나무를 육성하는 장학사업에 나선다. (사진=양평군)

[양평=신현철기자] 양평군의 지역인재 양성 출연기관인 (재)양평군교육발전위원회(이하‘위원회’)가 올해도 관내 미래 꿈나무를 육성하는 장학사업에 나선다. 위원회는 지난 2004년부터 매년 양평군으로부터 지원받는 출연금과 기부금으로 장학금을 조성, 학생들에게 지원하고 있다.

장학사업은 과거 중‧고등학교 무상교육 시행에 따라 주된 수혜대상이 대학생에 한정되었으나, 올해 ‘가온누리 특별장학금 제도’를 마련, 고등학교 3학년까지 수혜대상을 확대하는 등 지원의 폭을 넓혔다.
 
◎ 대학생 장학금 지원…1인 150만원 이내

대학생 장학금 지원은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가정의 학생들에게 1인 기준, 150만원 이내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분야는 성적우수, 복지장학금, 다자녀가정, 예체능특기 분야로 나뉜다. 성적우수 분야는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직전 2개 학기 24학점 이상을 이수한 대학생 중 일정 학점을 충족한 재학생(▲4년제 대학은 3.8이상(4.5만점), 3.6이상(4.3만점), 3.4이상(4.0만점) ▲2~3년제 대학은 4.0이상(4.5만점), 3.8이상(4.3만점), 3.6이상(4.0만점)] 이거나, 수능성적 평균등급이 3.0등급 이내 또는 고등학교 내신성적 평균 등급이 3.0등급 이내의 신입생이 대상이 된다. 고교 검정고시 입학의 경우엔 8과목 평균 90점 이상이어야 한다.

복지장학금 분야는 부·모의 소득수준을 고려해 2021년 건강보험료 부·모 합산금액이 80만원 이하, 재산세(건축분) 고지금액이 23만원 이하여야 한다. 또 직전 2개 학기 24학점 이상을 이수한 대학생 중 일정 학점을 충족한 재학생[▲2.8이상(4.5만점), 2.4이상(4.3만점), 2.2이상(4.0만점)]이거나, 수능성적 백분위 점수 60점 이상 또는 전체학년 내신성적이 전 과목 평균 60점이상인 신입생이 대상이 된다.

다자녀가정 분야는 3자녀 이상 가정의 자녀로 가족관계증명서 등재가 필수다. 재학생 학점과 신입생 수능성적 기준은 복지장학금 분야와 동일하다.

예체능특기 분야에서는 소득수준 및 학교성적에 제한이 없으나, 2021년도 국제대회 또는 전국대회(지자체, 대학, 기업체 주관대회 제외) 3위 이상의 수상경력이 있어야 대상이 된다.

또한 모든 분야에서 신청인은 2022년 3월 2일 기준으로 국내 소재 대학교에 재학, 신입, 편입(예정) 또는 복학 예정이어야 한다. 주민등록상 부 또는 모가 3년 이상 양평군에 거주하고 양평군 관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대학생이어야 한다. 관외 고등학교 졸업은 부 또는 모가 7년 이상 거주해야 인정된다.

휴학생, 대학원생, 외국유학생, 교환학생, 방송통신대학생, 학점은행 대학생, 직업전문학교 재학생을 비롯해 1학기 등록금 전액을 국가, 지방자치단체와 그 출연기관, 한국장학재단, 대학교, 부모 직장 등으로부터 지원받는 대학생은 선발에서 제외된다.

장학금 지원신청 기간은 4월 25일부터 5월 6일까지다. 이 기간 (재)양평군교육발전위원회 사무실(물맑은양평체육관 1층) 방문 접수가 가능하다. 선발 결과는 오는 5월 31일 발표 예정이다.

◎ 가온누리 장학생…고교 3학년(검정고시 합격생) 대상

올해부터 시작하는 가온누리 특별장학금은‘세상의 중심이 되어라’라는 뜻으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의 사회 진출을 격려하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낮추고자 지급하는 생활형 특별장학금이다.

장학생 선발대상은 선발계획 공고일을 기준으로 양평군에 주소를 두고 있으며 본인과 보호자(부 또는 모)가 4년 이상 양평군에 계속 거주한 학생 중 2022학년도 관내·관외 고등학교 3학년생 또는 2022학년도 검정고시 합격생이 그 대상이다. 관외 고등학교 3학년생은 관내 중학교를 졸업하고 본인과 보호자가 양평군에 7년 이상 거주했어야 한다.

가온누리 특별장학금은 추후 선발 공고할 예정이다. 지원금액은 학생 1인당 50만원의 금액이 경기지역화폐로 지급돼 고3 학생들의 교육비 부담을 완화 시켜줄 것으로 보인다.

2022년 추진되는 양평군 장학사업은 예산 범위 내에서 자격이 되는 학생 모두를 지원할 계획이다. 관내 학생들의 교육여건 개선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편, 장학금 지원대상으로 선발 학생이 학기 중 휴학, 퇴학 등의 사유로 학업을 중단하거나, 장학금 총액이 등록금을 초과하는 경우, 부정한 서류제출로 장학금 수령 후 위배 사실이 발견된 경우 등은 장학금 지급이 중지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재)양평군교육발전위원회 홈페이지 또는 전화 및 양평군청 교육체육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