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사용한 물 다시 쓰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스템 시연회 개최
구리시, ‘사용한 물 다시 쓰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스템 시연회 개최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2.04.14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스템 추가 구축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12일 도로자동청소시스템 설치 사업과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본격 가동에 앞서 시설점검 및 가동 시연회를 개최했다. (사진=구리시)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12일 도로자동청소시스템 설치 사업과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본격 가동에 앞서 시설점검 및 가동 시연회를 개최했다. (사진=구리시)

[구리=조태인기자]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12일 도로자동청소시스템 설치 사업과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본격 가동에 앞서 시설점검 및 가동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가동 시연회는 2021년 3월 착공해 이번달 4일 도로자동청소시스템 구축이 완료된 검배사거리 일원(검배로 옥화식당 교차로~토평교 전단, 벌말로 벌말삼거리~토평주공아파트입구) 삼거리에서 개최했다.

도로자동청소시스템은 도로 중앙에 설치한 표지병 분사노즐에서 물을 분사하여 도로를 청소하는 시스템으로, 평시에는 매일 02시에 1회 가동하며, 미세먼지 및 폭염 발령 시에는 12시, 14시, 16시 등 3~4회 추가 가동된다.

현재 도로자동청소시스템은 3개 구간 3.5㎞(▲경춘로(교문사거리~왕숙교) 1.8㎞ ▲갈매동 산마루길(경춘북로~중앙로사거리) 0.3㎞ ▲ 갈매동 갈매중앙로(마골삼거리~협동사거리) 1.4㎞)에서 운영 중이며, 이번에 가동 시연회를 개최한 검배사거리 일원 2.2㎞ 구간을 포함 4개소 5.7km로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도로청소용수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을 통해 하수를 최첨단 분리막 공법으로 정화한 물(재이용수)을 재사용하여 활용 - 미세먼지 저감(PM10 기준 최대 21.9㎍/㎥감소)과 폭염 시 도로 표면 온도(최대 21.7℃ 감소)를 낮추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역시 하수처리장에서 깨끗하게 정화된 재이용수를 공공청소차 및 공사장 살수용수, 조경용수 등 재이용수 공급기를 통해 필요로 하는 자에게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재이용수 공급기는 셀프주유소의 주유기처럼 누구나 쉽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재이용수를 공급받아 건물 내·외부 청소, 도로살수 및 청소, 조경용수, 농업용수 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설치 장소는 구리하수처리장, 재활용품중간처리장, 갈매수질복원 센터, 장자대로(e편한세상아파트앞 버스정류장 옆), 구리멀티스포츠센터(구리시체육관 주차장 입구), 농수산물도매시장(버스정류장 옆), 갈매동 산마루로(갈매중앙공원 입구 갈매역 방향) 등이다.

안승남 시장은 “구리시는 시민들이 사용한 물을 하수처리장에서 깨끗하게 정화해 단순 방류가 아닌 도로자동청소 시스템 설치사업과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등을 추진해 친환경 물순환 체계를 확립하고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그린뉴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라고 전했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