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삼산경찰서, 개물림 사고 예방하기
인천 삼산경찰서, 개물림 사고 예방하기
  • 임영화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2.04.1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삼산경찰서 부개2파출소. 순경 최예슬

지난 3일 광주의 한 도로에서 중형견 하운드 네 마리가 소형견 푸들과 그 견주를 공격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푸들은 동물병원에서 치료를 받다가 숨지고 푸들 주인도 손목과 손가락을 물리는 부상을 당했다.

하운드종은 사냥개로 쓰이기도 하며 사고 당시 견주가 엘리베이터 앞에서 목줄을 채우는 과정에서 개들이 밖으로 뛰쳐나간 것으로, 견주가 목줄을 놓친 잘못도 있지만 입마개 등 안전장치를 하지 않은 잘못도 있다.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동물의 소유자는 동물과 동반하여 외출할 경우 목줄 등의 안전조치를 하여야 하며, 특히 5대 맹견(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테리어, 로트와일러)에 한해 의무적으로 입마개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맹견이 아닌 견종에 물리는 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사람이나 가축에 해를 끼치는 버릇이 있는 개나 그 밖의 동물을 함부로 풀어놓거나 제대로 살피지 않아 나다니게 한 경우 경범죄처벌법 제3조 1항 25호 ‘위험한 동물의 관리 소홀’로 범칙금 5만원에 해당한다.

하지만 반려견이 죽게 되고 견주까지 다치게 되면 형법상 과실치상 및 재물손괴로 처벌받게 되며 반려견이 물릴 때 건강상 광견병 및 파상풍이 걱정 되기도 한다.

공원에서 개가 목줄을 하지 않은채 산책을 한다거나 큰 개가 입마개를 하지 않고 산책을 하고 있다는 112신고를 적지않게 볼 수 있다. 누군가에게는 인생의 동반자로 반려견을 받아들일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소형견이라도 나를 공격할 수 있는 무서운 존재일 수 있다.

시민들은 지나가는 강아지가 귀엽다고 함부로 쓰다듬거나 소리를 지르는 행위를 지양해야 할 것이다. 맹견으로 규정된 종이 아니더라도 개는 특정 상황에서 공격성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견주들은 ‘우리 개는 안물어요’라는 생각을 버리고 책임의식을 가지고 공격성이 있는 개에게 안전조치를 취하는 펫티켓을 지킨다면 개물림사고를 방지하고 건강한 반려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