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웅교의 정치분석] 김영선 전 대표, 창원 의창구 보궐선거로 최초 국민의힘 여성 5선·경남 여성 국회의원 탄생?...국힘 김영선 37.5%, 민주 김지수 21.2%
[정웅교의 정치분석] 김영선 전 대표, 창원 의창구 보궐선거로 최초 국민의힘 여성 5선·경남 여성 국회의원 탄생?...국힘 김영선 37.5%, 민주 김지수 21.2%
  • 정웅교 기자 210ansan@naver.com
  • 승인 2022.04.21 17: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 VS 김지수 도의원(전 경남도의장)...창원시 의창구 보궐선거에 與野의 女女후보 출전 채비
- 두 후보 “여성들의 현실 정치 참여 사다리가 되어 주고픈 마음”

[경인매일=정웅교 기자] 이번 6.1 전국동시지방선거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후보자로 박완수 국회의원(창원시 의창구)과 이주영 전 국회부의장이 20일부터 이틀간 경남지사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에 돌입했다. 경선은 당원선거인단 투표 50%와 국민여론조사 5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내일(22일) 결과를 발표한다.

만약 박완수 국회의원이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후보로 선출된다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되고 창원시 의창구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6.1 지방선거와 동시에 실시될 예정이다.

경남지역은 그동안 지역구에서 단 한 명의 여성 국회의원이 배출되지 않았으나, 이번 창원시 의창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는 여야에서 두 명의 여성 정치인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국민의힘 후보로는 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전 4선 국회의원)가 출마를 준비하고 있고, 더불어민주당 후보로는 경남도의회 의장을 지낸 김지수 도의원(재선)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창원시 의창구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실시되고 두 여성 후보가 대결한다면 경남지역에도 여성 국회의원이 배출된다는데 정치적 의미가 크다. 

여성 국회의원이 지역의 여성 권익 신장을 위해 많은 활동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되기 때문이다. 

여론조사기관 PNR 조사, 창원시 의창구 국회의원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기관 PNR 조사, 창원시 의창구 국회의원 후보 적합도

1. PNR-피플네트웍스, 경남연합일보와 미래한국연구소 공동 의뢰로 4월 14∼15일 여론조사...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국민의힘) 37.5%, 김지수 도의원(더불어민주당) 21.2%

경남연합일보와 미래한국연구소 공동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PNR-피플네트웍스가 지난 4월 14∼15일 양일간에 걸쳐 창원시 의창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702명에게 의창구 지역 선거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박완수 창원시 의창구 국회의원이 경남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하였습니다. 박완수 의원이 국민의힘 후보로 확정이 된다면 6월 재보궐선거가 치러질 예정입니다. 만약 다음 인물들이 의창구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다면 선생님께서는 누구를 지지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 등으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7%)를 하였다. 

그 결과 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국민의힘) 37.5%, 김지수 도의원(더불어민주당) 21.2%, 기타 16.4%, 없다 11.9%, 잘모름 13.0%로 나타났다. 

김영선 전 대표가 김지수 도의원을 오차범위 밖인 16.3%포인트 격차로 우세했다.  

정당 지지도에서는 국민의힘 61.1%, 더불어민주당 21.1%, 정의당 3.1%, 기타 다른정당 3.1%, 없다 8.8%, 잘모름 1.9%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조사의뢰자 : 경남연합일보 미래한국연구소 ∙선거여론조사기관 : PNR ㈜피플네트웍스 리서치 ∙ 조사일시 : 2022년 4월 14일~15일 ∙ 조사 지역 대상 및 표본의 크기: 경남 창원시 의창구 전체 / 성산구 용지동 만 18세이상 남녀 702명 ∙피조사자선정방법 및 조사방법: 휴대전화 가상번호 63% 유선전화RDD 37% 자동응답전화조사 ∙응답율: 2.1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7%

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가 국회에서 기자회견하는 모습
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가 국회에서 기자회견하는 모습

2. 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 창원시 의창구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선 시 정치적 의미와 지역민들의 기대

만약 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가 이번 창원시 의창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해서 당선된다면 국민의힘 계열 정당(보수)에서 최초로 여성 5선 국회의원 탄생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된다. 민주당 계열 정당(진보)에서는 추미애 전 국회의원이 20대에 5선을 역임한 바 있다.

현재 국민의힘 여성 국회의원 중에서 3선 이상의 중진이 없는 관계로 여성 국회의원들의 구심점이 거의 없다시피하고 발언권이 약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또 김영선 전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는 서울대 법대 선후배(윤 당선인이 선배), 사법고시 및 연수원 선후배(김영선 전 대표가 선배)로 지난 대선 과정에서도 윤석열 후보 선거대책본부에서 적극 활동한 바 있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소통이 원활한 관계이다. 

따라서 만약 김영선 전 대표가 이번 창원시 의창구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선으로 5선 국회의원이 된다면 창원시 의창구는 물론 경남지역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창원시 의창구민들은 기대하는 분위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인물 2022-04-21 21:36:21
김영선??? 도대체 언제적 김영선이냐??? 고이다 못해 썩은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