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치매 어르신을 위한 정책발굴 간담회 개최
구리시, 치매 어르신을 위한 정책발굴 간담회 개최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2.04.28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어르신 일상생활 지원 및 사회안정망 구축을 위한 회의 추진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28일 치매안심센터 기억나무쉼터에서 치매공공후견 사례 및 치매 어르신 후견인 매칭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다. (사진=구리시)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28일 치매안심센터 기억나무쉼터에서 치매공공후견 사례 및 치매 어르신 후견인 매칭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다. (사진=구리시)

[구리=조태인기자]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28일 치매안심센터 기억나무쉼터에서 치매공공후견 사례 및 치매 어르신 후견인 매칭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치매공공후견인 및 예비후견인 후보자, 치매안심센터 관계자 등 10명이 참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공공후견 대상자로 선정된 이순주 공공후견인이 그간 후견 사례를 예비후견인들과 공유했고, 이를 바탕으로 예비후견인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피후견인(독거치매어르신 1명)을 외부 발굴함에 따라 예비후견인 중 후견인 선정을 위한 회의도 함께 진행했다.

치매공공후견사업은 의사결정능력 저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치매노인에게 성년후견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보장하는 사업이다.

주 대상자는 치매환자로 진단을 받은 자 중 가족이 없거나 가족이 있어도 실질적 지원이 없는 사람으로, 소득수준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자, 기초연금수급자 등 취약계층이 우선순위를 얻으며 학대, 방임, 자기방임 등 후견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지방자치단체장이 인정하는 사람이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주변에 돌보아 드릴 가족이 없거나 일생 생활이 어려운 치매독거 어르신이 계시다면 치매공공후견제도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치매안심센터 공공후견사업 담당자는 현재까지 후견인 1명이 2명의 피후견인을 지원하고 있으며, 구리시는 향후에도 의사결정능력이 저하되어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독거 어르신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