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교통정보시스템(ITS) 고도화 사업 추진
군포시, 교통정보시스템(ITS) 고도화 사업 추진
  • 남기만 기자 giman1872@hanmail.net
  • 승인 2022.05.26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교차로 시스템 구축을 통한 47번 국도 상습정체 해소 목적
현재 실시설계 용역 진행··10월 본사업 착수
국토부의 지자체 ITS 국고보조사업 공모에 선정
군포시가 47번 국도(안양CC 교차로↔우리은행 사거리)의 만성적인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교통정보시스템(ITS)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사진=군포시)
군포시가 47번 국도(안양CC 교차로↔우리은행 사거리)의 만성적인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교통정보시스템(ITS)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사진=군포시)

[군포=남기만기자] 군포시가 47번 국도(안양CC 교차로↔우리은행 사거리)의 만성적인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교통정보시스템(ITS)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포시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기준으로 47번 국도 용호사거리~안양CC 교차로 구간의 양방향 출근시간대 시간당 교통량이 4,700여대에 이르는 등, 대부분 시간대에 걸쳐 적정 용량을 초과하는 차량이 통행하면서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다.

군포시는 이같은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방향별 실시간 교통량 및 차종 구분, 교차로 서비스 수준 등 교통 현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보고, 국토부의 지자체 ITS 국고보조사업에 공모해 ‘2022년 군포시 ITS 고도화 사업계획’이 선정됐다.

사업의 골자는 47번 국도의 주요 교차로(안양CC교차로↔우리은행사거리) 5곳에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도입해, 실시간으로 방향별 교통량 및 서비스수준을 분석하고 최적 신호주기를 산출해 출퇴근 시간대 교통난을 해소하는 것이다.

군포시 관계자는 “스마트교차로 시스템 및 인근 시와의 경계 유출입 차량 분석시스템 구축을 통해 4차산업혁명과 자율주행차량 시대 등 변화하는 교통여건에 대비해 수요 맞춤형 교통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고도화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현재 세부적인 시스템 성능 검토 및 현장시설물 위치선정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월부터 본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군포시 교통행정과(031-390-0844)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남기만 기자
남기만 기자 다른기사 보기
giman187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