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민주당 '선거 참패'…비대위 전원 사퇴
6·1 지방선거 민주당 '선거 참패'…비대위 전원 사퇴
  • 김준영 기자 777777x@naver.com
  • 승인 2022.06.0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호중·박지현 위원장·비대위원 전원 사퇴
- '대선 패배' 지도부 사퇴 이후 석 달만
- 의총·당무위·중앙위 거쳐 새 지도부 구성
윤호중,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들이 2일 오전 국회에서 6·1 지방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사퇴 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뒤 고개 숙이고 있다. /뉴스핌

[경인매일=김준영기자]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2일 전원 사퇴했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윤 위원장은 "이번 선거 패배에 대해 지지해준 국민 여러분과 당원 여러분께 사죄드린다"며 "비상대책위원 일동은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이어 "민주당의 더 큰 개혁과 과감한 혁신을 위해 회초리를 든 국민에게 감사 인사를 드린다"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한 2974명의 후보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지난 1일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17개 광역자치단제를 비롯한 7개 지역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도 국민의힘에 참패했다.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인 경기도지사 선거는 김동연 당선인이 대역전극으로 가까스로 사수했으나, 서울·부산을 비롯해 인천·강원·충청·세종 등 격전지를 모두 국민의힘에 내줬다. 박완주 의원의 성비위 파문이 터진 데 이어 선거를 목전에 두고 비대위가 당 쇄신안을 놓고 연일 충돌하면서 선거 전반에 부담을 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선 패배를 수습하고 지방선거 관리를 위해 구성된 비대위가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 보궐선거까지 패배하고 물러나면서 민주당은 대형 위기에 봉착했다.

이날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대선 패배 원인 분석과 평가, 그에 따른 당의 혁신 등을 잘 하고자 했는데 지방선거가 임박해진 탓에 이를 충분히 해내지 못했다는 데 모든 비대위원들이 동일한 생각을 갖고 있다"며 "향후 당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혁신안 마련은 멈추지 말고 가야 한다는 의견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구성될 지도부가 잘할 수 있도록 필요한 것은 의견을 내고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가 총사퇴함에 따라 민주당은 우선 박홍근 원내대표의 당대표권한대행 체제로 전환한다. 이후 의원총회와 당무위원회 등을 열어 차기 지도부 선출을 준비할 새 지도부를 꾸릴 방침이다. 

고 수석대변인은 "지도부를 새로 구성해야 하며, 임기도 새로 지정해야 한다"며 "당헌당규상 지도부 궐위 시 직무대행하기로 된 원내대표가 직무대행을 하고, 향후 전당대회를 치를 때까지 존속할 비대위 구성에 관해선 의원총회를 열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8월 예정된 전당대회가 조기 개최될 가능성도 있다. 고 수석대변인은 "의원총회와 당무위를 거쳐 전당대회가 빨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전당대회가 당겨질 수 있다. 그냥 (예정대로) 하면 8월 하순인데 물리적으로 가능할 것인지 여부는 조금 더 검토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런 것까지 감안해서 정식 지도부가 빨리 구성돼야 한다는 의견이 있고, 조기 전당대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물리적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