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에 '긴장'... 국내 물류대란오나
화물연대 총파업에 '긴장'... 국내 물류대란오나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2.06.07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7일 오전 경기 의왕시 의왕ICD 앞에서 무기한 전면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핌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7일 오전 경기 의왕시 의왕ICD 앞에서 무기한 전면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핌

[경인매일=윤성민기자]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화물연대는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출정식을 열고 파업을 시작했다.

7일 오전 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는 조합원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정식을 갖고 무기한 총파업 투쟁에 돌입했으며 광주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 노동자들 또한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어 화물연대 대전지부와 포항지부 등도 총파업에 가세하며 전국 물류망에 긴장이 조성되고 있다.

정부에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차종·전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확대 등 5개 조항을 요구하고 있는 화물연대는 "평균 경유가가 2000원을 넘었고 한 달에 수십가지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화물노동자는 벼랑 끝에 놓여있다"며 "지난 3년간 제도 확대를 부르짖었지만 여전히 제도는 제한적이고 이제 안전운임제 일몰 기한마저 닥쳐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세월 무응답으로 일관하며 책임을 방기하던 정부는 화물연대가 전면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하니 불법행위에 엄정대응하겠다며 오히려 화물노동자를 협박하고 있다"며 "이제 경고는 끝났다"고 총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은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며 강경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사용자 부당노동행위든 노동자의 불법행위든 간에 선거운동할 때부터 그렇게 대응하겠다고 천명해 왔다"고 강조했다.

김창룡 경찰청장 또한 "불법 행위자는 최대한 현장 검거가 원칙"이라며 "시도경찰청장과 각급 지휘관을 중심으로 기습봉쇄 등 공공안녕 위험 요인을 사전에 면밀히 파악하고 철저한 사전 대비 등을 통해 불법적인 물류 운송 방해 요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