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과학문화거점센터, 과학교육복지를 위한 “과학문화 전문가양성과정” 운영
인천과학문화거점센터, 과학교육복지를 위한 “과학문화 전문가양성과정” 운영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2.06.30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문화 전문가양성과정 운영 모습. 사진제공=인천대학교

[인천=김정호기자]인천과학문화거점센터(센터장 인천대 창의인재개발학과 한기순 교수)는 인천지역의 과학문화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과학교육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인천지역 기업과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과학문화 전문가양성과정을 계획하고 있다.

그 첫 시작으로 성인들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필요한 과학적 소양 교육과 전환기 재취업을 전제한 전문역량교육을 제공하고자 “과학문화 전문가양성과정(생활과학편)”을 최근 성공적으로 마쳤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과정은 기초과학인 생물, 화학, 물리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실험과 함께 어렵게만 느껴졌던 과학이론을 배울 수 있는 시간으로 채워 학습자들에게 ‘과학’이라는 또 다른 세상을 깊게 들여 다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특히 경력단절 여성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자녀가 있는 여성의 경우, 전문가양성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자녀가 과학으로 놀면서 기다릴 수 있는 놀이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참여의 기회를 넓혔다.

이번 과정에는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거나 과학을 통해 자녀와의 소통을 원하는 수강생들, 그리고 개인의 역량 강화나 취업 등의 다양한 이유로 참여하였으며, 한 수강생은 “오프라인 수업으로 고단함은 있었지만, 팬데믹 이전의 우리 일상으로의 복귀를 알리는 신호탄과 같이 가치 있는 수업이었다”며 만족감을 보였다.

한편 인천과학문화거점센터는 과학문화 전문가양성과정을 이수한 수료생을 대상으로 이후 진행되는 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모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