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공사, ESG 공공기관 부문 종합대상 수상
인천도시공사, ESG 공공기관 부문 종합대상 수상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2.07.02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6회 국가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
지방공기업 최초 ESG 채권 발행 등 ESG경영 선도
제16회 국가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 시상식. 사진제공=iH(인천도시공사)

[인천=김정호기자]iH(인천도시공사)는 한국언론인협회가 주최한‘제16회 국가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시상식에서 ESG 공공기관 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 16회째를 맞이한‘국가지속가능경영 컨퍼런스’는 ESG 경영, 지속가능경영, 동반성장 등 국가경쟁력 확보에 기여하는 기업과 기관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iH는 2003년 공사 창립 이후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왔다.

그 동안 그린 뉴딜사업, 제로에너지 주거단지 설계 등 친환경(E) 도시개발에 앞장서 왔고, 사회적(S) 책임 경영의 일환으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꿈의 책방, 생기 있는 마을 감동 프로젝트 등 지역 공헌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해 왔다.

아울러 지배구조 개선(G)을 위해 이사회에 여성 임원을 늘리고 근로자 이사제를 도입하였으며, 분야별 전문가들로 경영자문단을 구성하여 사업추진 과정에서 전문가 자문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치도록 했다.

또한 인권․윤리경영 강화 등을 포함한 각종 혁신과제 이행상황을 별도의 시민참여단을 통해 점검받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형 ESG 경영 실천으로 iH는 8년 연속 흑자를 달성하는 쾌거를 거뒀고, 2021년에는 지방공기업 최초로 1,000억원 규모의 ESG 사회적 채권을 발행하는 등 국내 기업의 ESG 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iH는 최근 ESG 경영을 더욱 확대하고자 지난해 12월 ESG 경영 선포식을 통해 ESG 실천의지와 비전을 대․내외에 밝혔으며, 전사 차원에서 실천력을 강화하고자 올해 ESG 전담부서를 신설했다.

또한 지난 4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국제협약인 UNGC(유엔글로벌콤팩트)에 가입하여 ESG 경영의 폭을 넓히고 있다. iH는 UNGC 가입을 계기로 매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을 통해 공사의 지속가능성 가치와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iH 이승우 사장은 “그동안 사업 전 분야에서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이행해 온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ESG 실천을 통해 인천지역 대표 공기업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성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