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기업과 손잡고 공공데이터 활용 나선다
인천시, 기업과 손잡고 공공데이터 활용 나선다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2.07.0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2022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 4건 선정
국비 24억2천만 원 확보, 청년인턴 90명 고용 효과
인천광역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김정호기자]인천시가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2022년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공모에 4개 과제가 최종 선정돼, 이달부터 공공데이터 구축 활용 활성화에 나선다.

4일 시에 따르면 이번 공모사업은 데이터의 구축과 가공, 품질관리가 필요한 공공기관과 기업이 협업해 공공데이터를 구축·개방하고, 기업이 지역의 청년인턴을 직접 고용해 일자리 창출 뿐만 아니라 데이터 관련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에서 선정된 사업은 ①관내지역 격자단위 금융통계데이터 데이터베이스(DB)구축 및 Open API 개발 ②도로 시설물 3차원 모델링과 인공지능(AI) 솔루션 기반 변화탐지 환경 구축 ③인천지하철역 지하역사 3차원(3D) 실내공간 데이터베이스(DB)구축 ④관광약자를 위한 여행지와 관련시설에 대한 접근 및 이용가능성 데이터 구축 등 4개 사업이다.

사업비는 총 24억2천만 원(전액 국비)으로 사업 전담기관인 한국정보사회진흥원(NIA), 민간 데이터기업 4개사가 함께 추진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구축된 모든 데이터는 품질검사 후 시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오는 12월까지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을 통해 개방 할 계획이다.

노연석 시 데이터혁신담당관은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부터 활용까지 민관협업을 확대해 다양한 고수요 데이터를 발굴하고 시민들께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