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폭염 대책 추진에 총력
인천시, 폭염 대책 추진에 총력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2.07.07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늘막 등 1천655개, 무더위 쉼터 1천142개소 등 운영
취약노인, 저소득층 위한 방충망교체, 폭염 예방물품 배부 등 안전한 여름나기 나서
폭염대처 안전수칙 홍보 포스터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평년보다 높은 온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오는 9월 30일까지 폭염 대책기간을 정하고 폭염 대비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폭염으로 인한 시민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시는 관계부서, 군·구와 함께 폭염 특보 단계에 맞춰 유기적 비상근무 체계를 운영하고, 소관 분야별 폭염 대응활동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열섬현상 완화를 위해 폭염저감시설 총 1천655개소를 운영한다.

군·구별 지역여건과 시민의 수요를 반영해 횡단보도 앞 그늘막 뿐만 아니라 쿨루프, 쿨링포그 등 다양한 시설물 총 197개소를 추가 설치해 시민들이 잠시나마 더위를 잊을 수 있도록 한다.

도로에서는 군·구가 보유하고 있는 살수차 26대외에 추가로 임차해 폭염 특보 시 살수작업을 해 도로열기를 식힐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그간 운영이 제한됐던 무더위 쉼터도 적극 개방한다.

올해는 총 1천142개소(실내 978개소, 실외 164개소)를 운영할 계획인데, 지난해 872개보다 270개나 늘어난 규모다.

특히 일부 금융기관의 협조를 얻어 관내 지점 무더위 쉼터를 지난해 보다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무더위 쉼터에는 양산 등 더위를 식힐 수 있는 물품을 대여·제공하는 등 쉼터별로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운영한다.

폭염 예방활동 지원사업 예산을 지난해 보다 20% 늘려 취약노인, 저소득층 등에게 방충망 교체, 폭염 예방물품 배부 등을 지원해 여름나기를 도울 계획이다.

특히 올해에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폭염취약 우선관리지역*을 선정해 지원대상에 포함했다.

아울러, 폭염 노출 빈도가 높은 건설현장과 논·밭 등의 야외작업자에 대한 온열질환 피해 예방을 위한 보호대책도 추진한다.

열사병 예방 3대 수칙(물·그늘·휴식) 홍보 뿐 아니라, 올해 처음 제작한 야외근로자용 온열질환 특성 자가진단표를 배포해 야외 작업자가 선제적으로 온열질환 취약도를 판별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대시민 홍보도 챙긴다.

지역방송 협조를 통해 폭염 취약시간대에 중점적으로 폭염상황과 폭염예방 행동요령을 송출하고, 마을방송과 재해 문자전광판 등을 활용해 정보를 표출해 생활현장 곳곳에서 폭염상황을 인지하고 시민 스스로 예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정명오 시 자연재난과장은 “폭염특보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시민들이 안전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폭염 취약계층 등에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겠다”며 “시민들께서도 폭염 상황과 폭염 예방행동 요령을 숙지하시어 스스로 보호할 수 있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