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매일TV] 문래동4가 도시환경정비구역 지주협, 합동설명회 개최
[경인매일TV] 문래동4가 도시환경정비구역 지주협, 합동설명회 개최
  • 황성규 기자 20nise@naver.com
  • 승인 2022.07.1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현직 국회의원들,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문래동4가 도시환경정비구역 지주협, 합동설명회 개최. 사진 = 문래동4가 도시환경정비구역 지주협
문래동4가 도시환경정비구역 지주협, 합동설명회 개최. 사진 = 문래동4가 도시환경정비구역 지주협

[경인매일=황성규기자] 문래동 지역 개발의 성공적인 추진을 기원하는 문래동 1구역, 2·3가, 4가 재개발사업 합동설명회(이하 합동설명회)가 지난 15일 오후 4시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동 청소년수련관에서 진행됐다.

합동설명회에는 홍문종·문병호·김영대 전 국회의원, 김희걸 전 서울시의원, 윤준용 전 영등포구의장 등 전·현직의원들과 지역 주민들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과 열의를 보였다.

이날 합동설명회를 찾은 전·현직 국회의원들은 이구동성으로 재개발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문종 전 의원은 "영등포가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고 사례가 되어 도시환경정비구역의 표본이 되길 바란다"며 "영등포의 미래를 위해 다짐하고 같이 땀흘리고 노력한다면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인 문병호 전 의원은 "좁게 나눠서 하는 것보다는 크게 하는 것이 경제적 부가가치가 생긴다"면서 "많은 사람이 모이면 의견을 모으기가 쉽지 않지만 문래동 지역은 하나로 통크게 갈수있는 여건이 마련된 곳"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재개발 재건축은 시장과 구청장이 권한을 갖고 있는 만큼, 지역위원장으로서 잘 소통해서 최대한 주민들의 재산증식과 가치상승을 위해 빠른 시간내에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지역 주민들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과 열의를 보였다. 사진 = 문래동4가 도시환경정비구역 지주협
이날 행사에는 지역 주민들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과 열의를 보였다. 사진 = 문래동4가 도시환경정비구역 지주협

문래동4가 도시환경정비지주협의회 이화용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주민들의 재산을 지키고 낙후되어 있는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해 수년간 발품을 팔아 서울시와 영등포구청을 방문해 왔다"면서 "지난 2012년 10월 우리 문래동 1~4가는 공동주택을 건립하는 것으로 도시환경정비사업 도시계획심의를 통과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 문래동4가의 사업 추진은 지난 안내 등을 통해 알려드린 그대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8조 제3항에 따라 지주협의회를 구성해 토지등소유자방식의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건축심의 후 곧바로 사업시행인가를 받을 수 있게 돼 빠른 사업을 추진한 결과, 구도심지역으로 수십년간 낙후돼 있던 지역 발전은 우리의 재산을 지키고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 회장은 "지주협의회 자료는 토지등소유자(지주)분들에게 사업추진절차 등에 대해 안내하고, 투명성 확보와 보고는 물론 빠른 사업추진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토지등소유자들에게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이 회장은 "앞으로 10월달 정도에 다시 한번 안내를 하겠다"며 "이보다 더 좋은 현장이 없고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저 역시 집 주인이다. 장사꾼이 아니다. 그러다보니까 여기는 업자가 없다. 우리가 다 똑같이 나눠서 가는데 거기에 더불어 세입자까지도 서운하지 할 수가 있다. 그 점을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후 전 서울시 도시계획 관리위원회 김희걸 위원장은 '조합방식과 토지 등 소유자 방식에 대한 정의 및 진행과정 설명'을 통해 "이화용 회장이 서울시 관계자들을 만나서 문래동의 개발 방향과 효과,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토지등소유자방식 개발계획을 가지고 동분서주한 모습에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토지등소유자방식 개발과 조합방식 개발의 차이가 있다"면서 "토지등소유자방식은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계획인가, 사업준공 및 입주, 청산 및 등기 등의 절차가 상당히 간소화된 반면 조합방식은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개발 호조는 있는데 개발이 더뎌 오히려 발목을 잡고 지역발전은 고사하고 걸림돌로 작용해서 도시의 슬럼화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전했다.

또한, '설계개요와 분양가 분석'을 발표한 담연E&C 건축사 사무소 변기준 대표는 "재개발 재건축을 전체적으로 보면 문제는 동의서다. 주민들의 갈등은 사실상 무의미하다. 어차피 재개발 안할거 아니지 않는가? 쪼개면 나중에 슬럼화되고 나중에는 집값이 떨어진다. 통합개발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철거 보상비 관련해 도림신협 박남오 이사장의 설명과 함께 신일법무사 합동사무소 대표 김종면 법무사는 '영등포구청에 대한 수사관련 상황보고'를 통해 현재 수사 중에 있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중간보고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래동 1구역, 2-3가, 4가 재개발 사업은 현재 신탁등기 진행 중이며 2023년 4월 착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