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국민의힘 반발에도 경제부지사 직제 신설
김동연 경기지사, 국민의힘 반발에도 경제부지사 직제 신설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2.07.1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원포인트 조직개편 조례안 공포
- 취임 첫 기자회견… 연일 민생 강조
- 민주당 "국힘, 의회 보이콧 중단해야"
김동연 경기지사는 이날 전통시장을 방문하며 연일 민생행보를 펼쳤다 (사진=경기도)
김동연 경기지사는 이날 전통시장을 방문하며 연일 민생행보를 펼쳤다 (사진=경기도)

[경인매일=김도윤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9일 원포인트 조직개편 조례안을 공포하며 "경제분야 실·국의 총괄 컨트롤 타워인 경제부지사 직제 신설을 늦출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전날까지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측과 경제부지사직 인선을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던 김 지사가 이날 조직개편 조례안을 공포하면서 수일 내 경제부지사직 인선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자체단체장은 조례안을 이송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공포를 해야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다"며 "오늘이 그 마지막 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개정조례안은 경기도 행정기구 조직개편에 관한 중요사항이 규정되는 조례"라는 사실을 밝히며 "우리 앞에 놓인 경제의 어려움은 물론 도민의 먹고사는 문제 대응이 시급함을 고려해 원포인트로 조직을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례가 공포되면 신설된 경제부지사가 행정1부지사 소관인 도시주택실·도시정책관·공정국·농정해양국과 행정2부지사 소관인 경제실을 넘겨받는다. 기존 평화부지사가 맡았던 소통협치국은 그대로 이어받으며 평화협력국의 경우 행정2부지사로 이관될 예정이다. 

'민생이 우선'임을 강조한 김 지사는 정무직 부지사인 평화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명칭 변경하면서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임을 강조한 바 있다. 

특히 취임 초부터 민생행보를 걸어온 김 지사는 이날도 민생경제 현장을 찾아 민생안정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김 지사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자리 신설·기능 개폐·공무원 증원이 없음을 다시한번 피력했다. 그는 "평화부지사직은 폐지하지만 남북 문제·평화 문제는 업무에 있어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민선 8기의 경기도정 최우선 과제는 경제"라는 점을 조하며 "민생경제를 위한 정책을 빈틈없이 추진할 것이며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경제부지사 역할론에 대해 설명했다. 

다만 전반기 조직개편을 두고 아쉬움도 드러내면서 향후 있을 하반기 조직개편에 대해선 도의회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마련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이는 사실상 의회 보이콧을 하고 있는 도의회 국민의힘 측과의 협치 여부를 염두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도의회 민주당은 "민생을 외면한 국민의힘은 의회 보이콧을 중단하라"며 "국민의힘은 협치를 이유로 의회운영과 관련 없는 경기도 산하기관장 인사권을 요구하는 등 원 구성을 파행으로 몰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민생회복을 위한 1조3천억원 규모의 추경예산안 처리가 어려워지고 있어 도의회를 향한 도민들의 원성은 점점 커져만 간다"며 "도의 조직 개편과 조례가 공포되면 등원 거부도 검토하겠다는 협박은 있어선 안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김 지사의 조직개편 조례안 공포로 향후 도의회 국민의힘과의 마찰이 예상되면서 오는 25일 회기 마지막날까지 의장 선출은 물론 원 구성이 불투명하다는 관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